검색어 입력폼

[유머와 사회] 유머, 단순히 웃고 넘어갈 것만은 아니다.

등록일 2004.04.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머와 시대에 관해 분석한 자료입니다~
여러 참고 문헌을 사용하고 오랜 시간동안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참고 문헌은 주석으로 다 달아 놓았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시리즈 유머를 통해 본 사회
2. 유머의 변화
3. 유머의 순기능과 역기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유머 감각이 있는 남자가 좋은 배우자감으로 선택되고 미팅 소개팅에서도 유머 하나 정도는 준비 해 가야 성공한다는 인식이 박힐 정도로 유머는 이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유머는 무엇인가? 유머(Humor)라는 말은 원래 액체와 습기의 의미에서 기분(stimmung)의 뜻으로 전환되었다가, 그 후 좋은 기분과 비위에 맞는 것(gute stummug, gute laune)으로 사용되어 오다가 다시 바뀌어 인간의 행동 언어 문장 등이 갖는 웃음의 뜻, 그리고 그러한 웃음을 인식하거나 표현하는 능력의 뜻까지 붙게되었다.
유머 중에는 개인이 순간적으로 창조해 내는 것도 많지만 시리즈 형태로 계속하여 생산되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유머의 경우 사회적 공감이 있어야 생명력을 가지게된다. 대중성을 확보한 유머는 사회 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특히 사람들의 언어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유머가 많은 사회 현상에 영향을 주고 잇지만 아직까지 유머는 단순히 웃고 넘어가는 것으로 여겨 질 뿐 그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어떤 형태로든 영향을 주고 잇는 유머의 본질을 잘 이해하여 좋은 점은 살리며 나쁜 점은 고쳐나가 올바른 언어 생활을 해 나가야 한다.
여기에서는 유머의 특징을 제시하고 우리나라에서 유행하였던 유머를 분석하여 그 당시의 사회적 분위기를 알아 본 뒤 바람직한 유머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다.

참고 자료

* 한얼 유머 동호회 (2000) 『유머학』(서울: 미래 문화사)
* 안창오 (1995) 『유머 반세기』(서울: 한뜻 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