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복지] 국가의 발전 단계,세계화문제,한국사회문제점.한국사회비판,

등록일 2004.04.1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간단히 요약해두었습니다

목차

1.국가의 발전단계에 대하여..
2.세계화에 따른 사회문제..
3 한국사외의 문제점과 한국시민 사회발달에 대하여..
4.사회보장이란.
5번 자신의 한국사회에 대한 비판하시오..

본문내용

우선 막스베버는 국가는 독점적 강압적 통일적인 권위를 가진다고 하였다.국가는 법률적 행정적 장치를 기초로 하여 일정한 영토와 일정한 영토내의 주민을 바탕으로 지배하는 정치적 조직을 말하는 것이다.
우선 처음으로 등장한 국가는 정복국가.약탈국가라고 할수 있다.이는 국가가 무기같은 존재였다.그래서 국가란 국민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고 전쟁을 하여 영토도 뺏았었고 그랬을것이다.이 시대에는 전쟁만이 국가란 존재가 살아남는 시기였다. 두 번째로 등장한 국가는 발전국가이다.이는 국가가 국민의 보호의 기능을 넘어서 물건을 생산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이런 생산경제로 인해 그 정복국가시대에 시민이라 불리는 특권층이 보편화되는 계기가 되었다.그래서 이 시대에 시민혁명이 일어났고 평범한(?)대우받지 못했던 그 시대에 사람들이 참정권을 얻기 위해 힘썼다. 그로인해서 그들은 참정권이라는 것을 얻어냈고 이로 인해 민주주의가 발전하는 계기를 만들게 되었다. 민주국가에서는 국가의 권력이 일부층으로 집중되는 것을 막기위해 권력을 분립하고 있다. 사법.입법행정으로 말이다. 하지만 이런 민주국가가 자본주의라는 경제체제와 함께 발전하다보니 자본을 갖은 유산자와 무산자 간에 차이가 더욱 커지게 되었고 그 차이는 점점 심하게 벌어지게 되었다. 국가의 의무란 모든 국민이 모두 인간답게 살수 있게 하는것인데 그런 국가의 의무에 충실하기위해 복지란 말이 사용되었고 국가에서는 사회에서 소외되고 대우받지 못하는 가지지 못한자..경제적으로 부족한자.여러 사정으로 경제활동이 어려운자등을 돕 기위해 힘쓰고 있다.이들은 인간이 가져야할 기분권적인 권리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었었다 .국가는 이들을 위해서 노력하려 하지만 너무나 형식적이고 진짜 어려운 이들은 국가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도 본인이 그런 혜택을 받을수 있는지도 몰라 아무런 도움없이 살아가는 이들도 있다. 국가의 의무는 이런 이들을 찾아내고 그들을 위해 좀더 노력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