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의 이해] 전북 임실군 삼계면

등록일 2004.04.13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시길...

목차

자연인문환경

삼계면의 지명

삼계면의 행정
1. 삼한 시대
2. 백제 시대
3. 통일신라 시대
4. 고려 시대
5. 조선조 시대
6. 일제 시대
7. 해방 후 미군정 시대
8. 정부수립 후 행정
9. 5·16군사정변 이후
10. 지방자치 실시

문화재
학정리 석불, 만취정, 노동환 가옥, 광제정, 오괴정(五槐亭)

인물
이윤(李潤), 양희적(楊希迪), 김인식(金寅植), 허 박(許撲), 허 섭(許 燮),
한인석, 한돈석(韓敦錫), 하용봉, 한석효, 허 주(許柱), 한상준(韓相駿)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연인문환경
삼계면은 전라북도 서남단에 위치하여 기후가 온난하고 땅이 비옥하여 오곡백과가 풍요한 지역으로 면적 54.07㎢, 인구 2,224명(2001)이다. 동쪽은 오수면(獒樹面), 서쪽은 덕치면(德峙面), 남쪽은 순창군 동계면(東溪面), 북쪽은 청웅면(靑雄面)·임실읍과 접한다. 16개 리로 이루어져 있다.
오수산(獒樹山)에서부터 화강암류로 형성되는 해발고도 200m의 구릉지 및 오수천 주변에 평지가 있으나 산지가 많다. 주곡농업 외에 고추·잎담배 등이 생산되며, 섬진강의 은어(銀魚)가 오수천에 서식하여 특산물이 되고 있다. 순창∼장수 간 지방도가 면의 남동부를 통과한다.
주민들은 대체로 성격이 보수적이고 쾌활하며 감정이 풍부하여 인정이 많은 편이다. 예로부터 "생거 남원 사거 임실"(生居 南原 死去 任實)이라하여 산자수려하고 기후풍토가 천혜의 조화를 이루어 이러한 자연의 정기로 많은 인재가 배출되었으며 주민들은 절의와 지조를 지키면서 후학을 길러내는 학구열은 전국에서도 으뜸가는 곳으로서 훌륭한 문화유산을 전승해 왔다.

참고 자료

「삼계면사」 김교영, 삼계면사편찬위원회(2000).

http://www.imsil.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