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사회] 자본주의 이행논쟁

등록일 2004.04.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칼막스 자본론중 폴 스위지와 모리스 봅관련...

본문내용

Dobb은 봉건제 해체의 원인을 법제적 관점과 생산제 시장 (교환)으로 보았다. dobb은 농노제(경제외적 부과, 물질적 수치체계)가 곧 봉건제였다고 했다. 봉건제를 농노제의 위기로 본다면, 농노제의 비효율성 때문인데, 원천은 봉건영주들의 증대하는 지대수입욕구와 사치와 전쟁으로 인해 끈임 없이 돈이 들어가는데 있었다. 이것은 노동에 대한 유인결여로 봉건영주와 농노간의 충동이 일어나게 했고, 농노에게 더 많은 지대를 부과하고 더 죄임으로서 농노들을 도망가고 농민전쟁 일으키고, 결국은 이렇게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의 모순에 의해서 봉건제가 해체되었다고 하는 것이다.
이에 반해 sweezy는 dobb을 반박하였는데 첫 번째로 dobb은 원격지 무역의 역할을 얘기하지 않았다는 점을 들었고, 두 번째로는 중세의 비효율성, 경제문제의 관심, 봉건지배계급 도시발달을 들었다.
dobb은 자본주의의 생성을 소 생산 양식이 봉건적 토지소유로부터 독립해나가고 봉건적 토지소유가 분해되어 가는 과정 중에서 파악하였다. 그의 <자본주의의 발전연구>를 기점으로 역사가 및 경제학자들 사이에 본격적인, 그리고 국제적인 규모의 논쟁이 전개되기 시작한 것은 1950년 <과학과 사회>지상에 미국의 탁월한 경제학자 sweezy가 '우리는 한 사회체계에서 새로운 사회체계로의 이행기에 살고 있다 고 말한 데서부터 시작되었다. 이 사실은 이전의 한 시회 체계로부터 다른 사회체계로의 이행에 관한 특별한 관심을 갖게 해준다'고 하면서 dobb이 저작을 들추어 봉건제의 해체 및 자본주의 성립에 관한 dobb의 이론과 방법을 sweezy 자신의 입장에서 매우 상세하게 전면적으로 검토하고 비판한데 대하여, dobb이 <과학과 사회>의 같은 호에 그에 대한 반 비판을 실어 sweezy에 답한 것 때문이다.

참고 자료

자본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