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프랑스 역사 프랑스역사] `여왕 마고`를 통해 본 종교개혁

등록일 2004.04.1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8페이지임.

목차

Ⅰ. 영화 “여왕 마고“
1. 영화“여왕마고”에 대하여
2. 영화 이전의 역사적 상황
3. 프랑스가 왕가의 계보
4. 성 바르돌로뮤 축일 학살 사건(The Massacre of St. Bartholomew`s Day)
5. 영화의 Tip

Ⅱ. <『한겨레』1994.10.28. 여왕 마고 (La Reine Margot), 1994 > 평가


Ⅲ. 프랑스이 종교전쟁
1. 프랑스 종교전쟁 (1562-1598) 
2. 프랑스의 종교 개혁
3. 위그노에 대하여

본문내용

여왕마고는 실제 인물로 시녀와 결혼하기 위해 종교를 바꾸어 버린(성공회)헨리의 첫째 딸 메리여왕(엘리자베스의 이복언니) 다음 대의 여왕이었는데 나라를 잘 다스려 영국역사상 빅토리아 여왕 다음으로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던 역사적으로 유명한 여왕의 이야기 입니다.
그 여왕의 여왕 되기 전의 내용을 다룬 영화이다. 당시 유럽 각국에서는 신교인 프로테스탄트와 구교인 가톨릭의 충돌이 심하다 못해 서로 학살을 일삼았죠. 한밤중에 특정 교파가 다른 파의 집들을 습격하여 학살하고, 다시 보복이 일어나고, 정말 하나의 신을 부르짖으면서 "신의 이름으로" 상대 교파를 참살했다. 프랑스에는 신교 중에서도 칼뱅 파 교도들로 이루어진 "위그노"와 가톨릭이 서로 학살을 했는데, 1562년에 가톨릭 파의 군대가 위그노들을 습격해서 이로 인해 위그노 전쟁이 발발했습니다. 특히 1572년의 "성 바르톨로메오의 대학살"은 그 규모가 매우 컸는데, 그 발단이 된 것은 위그노의 지도자인 콜리니 제독의 암살이 실패하면서 정치적 음모에 의해 위그노에 대한 무차별 학살을 행했습니다.

콜리니를 암살하려 했던 그 날이 바로 영화의 주인공인 마고(마르그리트)의 결혼식 날이었고, 이 학살사건이 영화의 배경이 된 것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