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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A+】사이버중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04.04.1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많은 내용은 아니지만, 체계적으로 만들었습니다. 다른 자료와 참고해서 사용하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시는 일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수정된 자료입니다.

목차

가. 인터넷 중독으로부터 벗어나는 길
1. 인터넷 만큼 재미있는 일, 또는 인터넷 보다 더 재미있는 일들을 많이 만든다.
2. 전체적인 인터넷 사용 패턴을 분석한다.
** 온라인 접속 시간 계산
** 인터넷으로 인해 잃어버린 것들
** 인터넷에 중독된 사람이 스스로에게 던져야 할 질문들
3. 이렇게까지 된 원인이나 소인에 대해 파악해 보고 가능하다면 그것부터 교정한다.
4. 인터넷 사용 시간에 대한 주간 일정표를 작성한다.
5. 인터넷 사용 습관을 바꾼다.
6. 시간 왜곡 경험에 빠지지 않기 위하여 외부 방해물을 이용한다.
7. 인터넷 사용을 줄여나가는데 따른 보상책을 준비해 둔다.
8. 인터넷으로 인해 손상된 가족 관계에 대해서는 전문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나. 회복의 징후

다. 인터넷 중독에 대하여 전문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웹사이트들...

라. 인터넷 중독 예방법
** 올바른 컴퓨터 또는 인터넷 사용 습관
(1) 할 일이 있을 때만 컴퓨터를 켠다.
(2) 컴퓨터를 켜고 끄는 시간을 사전에 정하고 꼭 지키도록 한다.
(3) 컴퓨터나 인터넷의 사용이 게임이나 채팅 등의 오락 목적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4) 인터넷과 컴퓨터는 공개된 장소에서 사용한다.
(5) 한 번에 계속해서 너무 오랜 시간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본문내용

다른 중독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중독 역시 한번 빠져들면 벗어나기가 쉽지 않으므로 예방이 최선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결국 세 가지 측면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는 인터넷 사용 습관을 잘 들여야 한다. 처음 컴퓨터를 배우고 웹 서핑을 시작할 때부터 인터넷 사용습관이 건전하다면, 파워 유저가 된 뒤에도 심지어는 직업상 하루 종일 컴퓨터를 끼고 사는 사람이 된 뒤에도 좀처럼 인터넷 중독에 빠지지 않는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것은 사이버 세계에서도 통하는 속담이다. 두 번째는 인터넷 중독을 불러들이는 개인의 소인, 즉 주변의 환경, 가정 상황, 본인의 심리적 취약점 등등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 이런 소인들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인터넷 중독이 아니라면 다른 중독에라도 빠질 가능성도 크다. 이를 위해서는 사이버 공간이 아닌 현실 공간에서의 대인관계를 늘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사이버 공간에서의 채팅이 아닌 경치 좋은 찻집에서의 로맨틱한 만남을 선호하는 사람이라면 채팅 중독에 빠질 수가 없다. 세 번째는 인터넷 중독자나 그 가족의 연대와 상호 교류가 필요하다. 인터넷 중독자나 그 가족들이 회복을 위한 정보를 서로 교환하고, 격려와 지지를 나누며, 유해 인터넷 환경 등의 중독 유발 요인들에 대하여는 사회적으로 연대하여 대처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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