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사회] 도산사상으로 본 한국정치

등록일 2004.04.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도산사상의 의의
2.현재의 한국정치
3.한국정치의 문제점
4.한국정치의 개선방향및 결언

본문내용

1.도산사상의 의의

도산은 한말의 애국 지사들 가운데서도 확고한 자기의 사상과 이념을 가지고 항일투쟁을 전개해 나갔던 유일한 인물이다. 나라를 잃은 슬픔과 분노에 맨주먹을 불끈 쥐며 감정적으로 일어나는 애국 지사들도 많았으나 도산은 그러한 감정적인 대응뿐 아니라 독립운동의 방법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세워 꾸준히 실천하며 민족을 위한 비전을 제시한 지도자였다. 도산이 가졌던 사상은 남의 이론이나 지식에서 따온 것이 아니고 도산이 직접 독립운동과 투쟁의 삶을 통해서 몸소 창조해 낸 것이라는 데 더 의의가 있다. 그의 사상에는 어떻게 하면 우리 민족이 독립을 얻고 잘 살 수 있을까 하는 구국의 일념으로 흘린 그의 눈물과 땀방울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 것이다. 도산이 생존한 당시 한국 사회의 역사적 과제는 민족의 독립과 번영이었다. 즉 일제의 정치적 지배의 쇠사슬에서 벗어나 민족의 독립을 이룩하여 복된 국가를 건설하는 일이다. 도산의 사상의 초점도 여기에 있었다.
도산은 우리 민족이 독립을 이룩하려면 민족의 힘을 길러야 한다고 생각했다. 사람은 제 힘만큼 밖에 달릴 수 없듯이 민족도 제 능력만큼 밖에 발전할 수 없다.

참고 자료

www.naver.com
도산 사이버 자료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