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루터의 종교개혁] 루터의 종교 개혁사

등록일 2004.04.1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16세기 초 신성로마제국 독일
2)16세기 초 교회, 신학 그리고 경건

본문내용

서론
종교개혁에 대한 책을 여러 권 읽어보았지만 이 책만큼 처음부터 끝까지 쉬지 않고 읽은 책은 없었던 것 같다. 이 책을 통하여 종교개혁에 대한 하나의 줄거리를 조금이나마 알 수 있닸는 점에서 큰 소득을 얻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저자는 하나의 사건에 작은 주석을 집어 넣음으로써 필자로 하여금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다. 하지만 아직도 종교개혁에 대하여 말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 것이다. 또한 많은 분량의 책을 다섯장으로 요약한다는 것 자체도 쉽지 않은 일이었다. 이 글은 종교개혁에 대한 내용 요약이 주이며, 서론과 본론으로 글을 정리하였다.

본론
1) 16세기 초 신성로마제국 독일
중세 후기에 프랑스, 스페인 그리고 영국은 유럽 민족국가의 중심지가 된 반면, 이탈리아와 독일은 정치권력이 나뉘어져 분할된 구조를 갖고 있었다. 1356년 금인헌장이후 독일은 선제후의 나라였고, 권력의 문제는 선제후와 황제의 긴장 관계속에서 조율되었다. 프랑크 푸르트에서 독일 황제를 선출했고, 만약 황제가 독일 밖에 체제할 경우에는 독일 내에서 그 권한을 대행했다. 선제후들은 작은 지역을 다스리는 수많은 영주들을 말한다. 이 제국도시들은 독일의 상업과 경제의 중심지였기에 무시 못할 정치적 요인이었다. 제국도시들은 시민들에게 법적인 안전과 교역의 장을 보장했다.
1471년 레겐스부르크 제국회의는 터키와의 전쟁을 치르기 위한 전제로서 파벌 금지를 요구했다. 그러나 실질적인 제국의 개혁은 프리드리히 3세의 아들인 황제 막시밀리안 1세 때에 와서 비로소 실현되었다. 이것으로 제국의회 의원들간에 각자의 정치적 이윤을 둘러싼 심각한 갈등은 완화되었다. 우선 제국의회가 국가 원수와 그 이익의 대표자로서 인정을 받았고, 새로 개편되었다. 황제는 제국의회를 매년마다 소집해야 하며, 중요한 협상들은 세 개의 최고기관, 수행했다. 1497년 이후로 소위 "독일제국회의 의결"로 공포되었는데 황제의 권한이 제한되는 결과를 낳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