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RM ENT PS 일일보고서

등록일 2004.04.12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병동에서 시행되고 있는 특수검사에 대해 조사하시오.
2. 부비동 수술의 전, 후 간호에 대해 조사하시오.
3. 중이염 환자의 수술 전, 후 간호에 대해 조사하시오.
4. Adenotonsilectomy 환자의 수술 전, 후 간호에 대해 조사하시오.
5. 후두절제술 환자의 수술 전, 후 간호에 대해 조사하시오.
6. 피부이식술 환자의 간호에 대해 조사하시오.
7. 물리치료의 종류에 대해 조사하시오.
8. 재활병동의 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쓰시오.
9. ROM exercise에 대해 조사하시오.
10. Bed sore의 원인, 발생기전, 예방법과 치료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11. 병동에서 사용되고 있는 약어, 의학용어를 정리하세요

본문내용

6. 피부이식술 환자의 간호에 대해 조사하시오.

1) 전신관리
피부이식술 후 전신관리는 일반수술과 비슷하지만 다른 수술과 달리 수분, 식사의 경구투여 제한은 필요없다.
(1) 수분공급
수술 후에 수분의 경구섭취를 일찍 할 수 있어서 수술 중의 출혈량이 많지 않으면 정맥주사는 수술 중에만 하면 된다.
(2) 항생제
감염은 피부이식술 실패의 원인 중 하나이므로 수술후에는 반드시 항생제를 투여한다. 그러나 대량으로 장기간에 걸친 투여는 필요없다. 감염의 위험성이 있는 식피범위의 수술을 할 때는 수술 전의 세균학적 시험에 의한 가장 효과적인 항생제를 대량으로 전신투여한다.
(3) 식사
음식의 제한은 필요없으나 고단백, 고칼로리식을 되도록 많이 준다. 협부, 구순, 하악부, 목 부위의 피부이식술을 한 경우에는 식사에 의한 국소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수술 후 5일간은 고단백, 고칼로리 유동식으로 하고 수술 후 2주부터는 보통 식사를 한다.
(4) 발열
수술 후 24시간 이내의 발열은 탈수 증상 및 호흡기 질환에 의한 경우가 많다. 24시간 이후에 37.5℃-38℃의 발열이 있을 때는 식피부 또는 채피부의 감염을 생각해야 한다. 국소소견(발적, 압통, 분비물 증가), 백혈구수 등도 참고로 해서 빠른 처치를 한다.
(5) 보행
하지 이외의 피부이식술이라면 수술 다음날부터 보행을 시켜도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