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방] 운동생리학 지방

등록일 2004.04.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지방의 종류, 콜레스테롤, 지방의 역활

본문내용

굳기름이라고도 한다. 상온에서 고형(固形)을 이루는 것을 특히 지방이라 하여 액상인 기름과 구별하지만, 본질적인 차이는 없다. 천연으로 존재하는 것은 3개의 히드록시기가 모두 에스테르화된 글리세롤이 대부분이며, 트리글리세리드라고 불린다. 지방산은 다종다양하며 지방의 종류도 매우 많으나, 성질은 모두 비슷하다. 보통 물에는 거의 녹지 않고, 에테르 ·클로로포름 ·벤젠 ·이황화탄소 ·석유 및 뜨거운 알코올에는 녹는다. 동물성 지방과 식물성 지방으로 분류되는데, 동물성 지방은 동물체 피하의 지방조직이나 장기의 표면에 축적되고, 식물성 지방은 주로 종자에 축적되어 있다. 식물성 지방은 리놀레산 ·리놀렌산 같은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공기 속의 산소에 의해서 산화되어 불쾌한 냄새나 맛이 나는데, 이것을 산패(酸敗)라고 한다. 이 때문에 불포화 결합에 수소를 첨가한 다음 식용유로 쓰는 일이 많다. 수소 첨가에 의해서 액상인 지방이 고체가 되므로, 이 조작을 경화(硬化)라고 한다.
생물체 내에서는 리파아제라고 하는 효소에 의해서 글리세롤과 지방산으로 가수분해된 다음 흡수되는데, 지방 그대로 직접 장관(腸管)에서 흡수되는 경우도 많다. 흡수된 지방은 일단 간(肝)이나 피하의 결합조직, 장간막(腸間膜), 근육 사이 등에 축적되고, 그 후 필요에 따라 분해되어 에너지원이 된다. 발생 에너지는 9.45 kcal/g 정도로 높으며, 탄수화물의 2배의 열량을 공급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