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패션과 의상] 세계 10대 의류 브랜드 가치순 조사 보고서

등록일 2004.04.12 한글파일한글 (hwp) | 41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1. 의복의 의미와 기원

2. 브랜드 가치별 10대 의류&패션 브랜드

3. 세계 10대 주요 의류&패션 브랜드(역사, 마케팅전략, 주력상품, 기타)
3-1. 나이키 (NIKE)
3-2. 갭 (GAP)
3-3. 루이 뷔통 (Louis Vuitton)
3-4. 구찌 (Gucci)
3-5. 샤넬 (CHANEL)
3-6. 아디다스 (Adidas)
3-7. 롤렉스 (Rolex)
3-8. 티파니 (Tiffany)
3-9. 헤르메스 (Hermes)
3-10. 리바이스 (Levi's)

4. 세계 10대 주요 의류&패션 브랜드 총괄 비교표

5. 해외 의류&패션브랜드 Web Alert

본문내용

1. 의복의 의미와 기원

의류, 피복에 해당하는 영어는 cloth, clothes, clothing 이라 칭하며, 이 의미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클로소(clotho)라는 여신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한편에선 클로소란 “실 짜는 사람들”을 지칭하던 말이라고도 한다. 의복의 기원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설(Theory)이 전해지고 있다. 물론 각자 판단하기 나름이겠지만 유명한 사회학자 및 철학자들의 이야기를 종합해 보면, 의복의 기원은 대표적으로 장식설, 정숙설, 유인설, 보호설로 분류된다.

의복의 기원

인간이 의복을 착용하기 시작한 정확한 연대와 의복 착용 동기는 알 수 없지만, 오늘날의 의복의 기능을 생각해 보고 지금까지 남아 있는 유물이나 그림, 벽화 등을 통하여 추측해 볼 수 있다.
인간에게 의복은 환경의 일부분으로 한랭한 기후나 폭염으로부터 체온을 유지하고, 해충이나 외부 충격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기능을 갖는다. 그러나 단순히 신체를 보호한다는 이유만으로는 의복을 입게 되었다는 것은 설명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체온 조절이 필요 없는 지역에서도 의복은 착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신체 보호의 목적만 있었다면 의복은 더욱 단순한 형태로 이어져 왔을 것이며, 직조의 아름다움이나 염색도 필요 없고 문양도 다양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에스키모인의 모피옷의 경우 방한의 의미만 있다면 털을 안에 넣고 가죽을 겉으로 한 의복을 만들었겠지만, 복슬복슬한 털을 겉으로 꿰매어 입은 것을 보면 의복의 기능이 단순히 보온과 신체 보호만은 아닌 것을 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