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행정조직론] 권력

등록일 2004.04.1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버트런드 러셀의<권력>을 읽고 다른 참고자료를
조합하여 쓴 글입니다.
개인적인 의견도 함께 피력하였습니다.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권력욕
1. 권력에의 충동
2. 지도자와 추종자

Ⅲ. 권력의 형태
1. 성직자, 왕의 권력
2. 원시적인 권력
3. 혁명 세력
4. 경제적인 세력
5. 정부의 형태와 권력

Ⅳ. 권력행사의 정당성
1. 권력과 설득
2. 권력에 원천이 되는 이념

Ⅴ. 조직과 권력
1. 조직의 생태
2. 집단과 개인
3. 경쟁

Ⅵ. 바람직한 권력
1. 권력과 도덕률
2. 권력의 철학
3. 권력의 윤리
4. 권력 길들이기

Ⅶ. 맺음말

본문내용

Ⅰ.들어가는 말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라는 러시아가 낳은 세계적인 문학가 톨스또이의 이야기모음이 생각났다. 톨스또이는 이 책에서 사람은 '사랑'으로 산다고 나타내고 있다. 그런데 만약 이 물음 같은 책제목을 자문한다면, 지금의 나는 솔직히 '돈'과 '희망'이라는 것이 먼저 떠오른다. 대학 졸업반인 나는 앞으로 나갈 사회에 대한 희망과 그 희망을 이루어줄 수 있는 것은 여러 가지이겠지만 그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돈이다. 너무 속물적인 것이 아닌가 싶지만 지금의 시각에서는 그렇다.

나와는 다르겠지만 여러 사람들을 행동하게 하는 '要因'을 마르크스는 '노동'으로 보고, 프로이트는 성적 본능인 '리비도'를 주목했다. 그리고 <권력>의 저자 버트런드 러셀은 경제적인 행위나 성적 본능을 인간행위의 원동력으로 본 것을 비난하면서, 사회와 인간을 움직이는 근본 요소는 '권력'이라고 내세운다.
러셀은 인간의 무한한 욕망들 중의 하나는 '권력'이라고 한다. 권력의 형태는 시대나 정부형태에 따라 다를 수 있고, 그 세력도 달라진다. 이런 '권력'이란 틀을 이용해 조직의 생태를 파악하고, 집단과 개인, 경쟁 등에 관한 근원적인 설명을 시도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권력을 선용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 교육을 통한 권력 길들이기 방법을 제시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