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특수교육] 특수교육문제고찰과 장애인에 대한 성찰

등록일 2004.04.1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특수교육 시간에 배운 것을 바탕으로 낸 과제라 진귀한 것입니당^^*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당~~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처럼 장애인들 중에는 일반인들보다 오히려 더욱 뛰어난 능력을 가진 사람도 있다. 세계적인 물리학자인 스티븐 호킹 박사도 장애인이다. 이처럼 다양하고 특별한 능력을 가진 사람이 장애인들 중에도 있을 것인데 이러한 훌륭한 인재를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포기한다면 국가 적으로도 큰 손실일 것이며 도덕적으로도 다른 나라의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면 이러한 장애인들의 능력을 계발하고 고용을 창출 해 내기 위해서 우리 사회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 것일까?
그 해답은 교육에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아주 어린 시절부터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인들의 사회 적응력을 높이고 일반인들에게 장애인도 우리 사회의 일원이라는 것을 어린 시절부터 느낄 수 있게 한다면 장애인 문제도 그 실마리를 조금씩 풀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즉 다양성이 존중되는 사회를 만들자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단일 민족이 살다보니 다른 나라와는 다르게 우리의 모습과 조금이라도 다른 사람을 잘 인정하지 않는 특성이 있는 것 같다. 다른 나라 같은 경우는 다양한 소수 인종 서로 한 국가를 이루어 오랜 세월을 살다보니 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분위기가 사회 자체적으로 형성되어 장애인에 대한 시선도 당연히 우리보다 더 부드러울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는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일단 우리의 아이들부터라도 어린 시절부터 이러한 다양성을 인정하는 태도를 갖도록 교육 시켜야 한다.

참고 자료

신문 스크랩 및 기사 정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