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형수술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고찰

등록일 2004.04.10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성형수술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고찰을 담은 레포트입니다.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내용이 수록되어있으며, 성형수술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한 각각의 사회심리학 이론-자아인지,태도,동조 등이 소개돼 있습니다.

목차

『서론』
아름다움에 대한 인간의 욕구

『본론』
Ⅰ.성형수술에 대한 의식도

Ⅱ. 한국의 성형수술 열풍과 사회심리학적 분석
1. 자아인지
1) 자아의 요소
2) 자아의 파악 과정
3) 가능한 자신(Possible self)
4) 공적 자의식(Public self-consciousness) 대 사적 자의식(Private self-consciousness)
2. 태도
1) 태도의 발달과 형성
3. 매력
1) 신체적 매력과 호감
2) 매력의 효과
4. 동조
1) 동조성
2) 동조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
3) 동조성의 근거

『결론』

본문내용

『서론』

아름다움에 대한 인간의 욕구

인간이라면 누구나‘아름다움’에 대한 욕구를 가진다. 일반 상식으로 따져본다면, 아름다움이란 단순히 어떤 대상의‘속성’이거나 또는 별로 문제삼을 것 없는‘보편’의 개념이다. 아름다움에 대해서 프로이트는“내 생각에는‘아름답다’는 개념이 성적 흥분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그 본원적 의미가‘성적으로 자극적인’이었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한다. 또한 그는“근본적으로‘아름다움’과‘매력’은 성적 대상의 속성이다. 성기를 보면 언제나 흥분이 일어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성기 그 자체가 아름답다는 평가를 받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점, 따라서 아름다움의 속성은 오히려 일종의 2차 성징에 달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점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고 주장한다.
이러한 프로이트의 주장에 전적으로 동의할 수는 없지만, 아름다움에 대한 인간의 본능적 욕구가 존재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고대 로마에서는 새하얀 살결을 지키기 위해 석고나 백토를 다른 물질과 섞어서 얼굴에 발랐다고 한다. 아르칸나의 뿌리로 입술을 붉게 칠했고, 사프란으로 눈꺼풀을 장식했다. 이러한 고대의 화장술은 점차 발전해 화장품에는 독성이 줄어들었지만, 하얀 피부에 붉은 입술이라는 원칙은 변하지 않았다.

참고 자료

·Elliot Aronson, 사회 심리학, 탐구당, 2002
·홍대식, 사회 심리학, 청암미디어, 1997
·이훈구, 사회 심리학, 법문사, 1955
·니콜아브릴, 얼굴의 역사, 작가정신, 2001
·프란세트 곽토, 미인, 까치,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