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간호학] 치매

등록일 2004.04.1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치매(dementia)의 정의
Ⅱ. 치매(dementia)의 원인
Ⅲ. 치매의 증상
Ⅳ. 치매의 종류
Ⅴ. 치매의 예방
Ⅵ. 치매환자의 식이
Ⅶ. 가정에서의 간호요령

◇문헌고찰

본문내용

Ⅰ. 치매(dementia)의 정의

치매(Dementia)란 흔히 말하는 '노망' 또는 '망녕'을 말합니다. 치매는 주로 내과적?신경과적 원인으로 인하여 뇌신경의 일시적 혹은 지속적인 손상이 발생하여 직업활동을 비롯한 사회생활과 일상생활하기가 어려운 '증후군'입니다. 즉, 성장기에 정상적인 지적수준을 유지하다가 후천적으로 지적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바로 치매라고 합니다.

Ⅱ. 치매(dementia)의 원인

1) 퇴행성 질환 : 정상적으로 활동하던 세포가 점차 소실되어 생기는 질환으로, 알쯔하이머병이 대표적이며, 픽병, 파킨슨병, 진행성 핵상마비, 미만성 루이 소체병 등이 있습니다.
2) 뇌혈관 질환 : 뇌세포는 혈액으로부터 공급되는 산소와 영양분으로 기능을 유지하는데, 뇌혈관이 터지거나 막히면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차단되어 뇌세포가 손상받게 됩니다. 이와 같은 뇌혈관 질환이 누적되어 일으키는 치매를 혈관성 치매라고 합니다.
3) 대사성 질환 : 대사성 질환에는 저산소증(심장마비, 연탄가스 중독), 저혈당, 요독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간성 뇌병증(간염, 간경화증에서 동반되는 치매) 등이 있습니다.
4) 결핍성 질환 : 뇌세포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의 부족은 치매 발생의 원인이 되는데, 비타민 B12 결핍증, 티아민(B1) 결핍증으로 인한 치매를 들 수 있습니다.
5) 중독성 질환 : 알코올성 치매가 대표적입니다. 술 자체가 뇌 세포를 파괴하기도 하고,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은 비타민 결핍증이 오기 쉬운데, 이로 인해 치매가 오기도 하며, 그밖에도 중금속 중독, 일산화탄소 중독, 약물 중독 등으로도 치매가 올 수 있습니다.
6) 뇌종양 : 악성 뇌종양이 급속하게 커지면서 또는 양성 종양이라도 서서히 진행하면서 치매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보건소 자료
http://www.kacold.or.kr/icc/chime/body1_3.as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