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정치학] 권력의 개념

등록일 2004.04.1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권력의 개념 2
2. 권력과 권위 2
3. 권력의 연구 필요성 2
4. 권력의 실체설과 관계설 2
5. 권력은 왜 발생하는가? 3
6. 권력발생의 조건 3
7. 권력의 유사개념 (세력, 영향력, 위신) 3
8. 권력과 권력욕구 3
9. 세디즘과 메조키즘 4
10. 정치권력의 개념 4
11. 정치권력의 특징 5
12. 정치권력의 구조 5
13. 정치권력의 발동 5
14. 정치권력의 변동, 변화 7
15. 권력의 억제와 순화 11

본문내용

1. 권력의 개념

'정치의 시대’라고도 하는 오늘날에는 권력현상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가 되어 있는데, 권력의 정의를 내리는 문제에 있어서는 지배와 복종, 통제·정치·권위 등과 엇갈리고 뒤섞이어, 사람마다 갖가지 개념이 사용되며,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 어렵다.
넓은 의미로는 물리학의 에너지에 해당하는 것이라 하여 ‘의도한 효과를 만들어내는 힘’(B.A.W.러셀), ‘선(善)이라고 생각되는 장래의 어떤 것을 획득하기 위하여 그가 현재 가지고 있는 방법’(T.홉스), ‘어떤 사회관계 내부에서 저항을 무릅쓰고까지 자기의 의사를 관철하여야 하는 모든 기회’(M.베버) 등으로 말하고 있다. 개인 또는 집단이 다른 개인 또는 집단의 행동을 자기의 뜻대로 하게 만드는 방법으로 통제하는 힘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힘이 정치적 기능을 다하기 위하여 조직되는 경우에는 정치권력이라 하며, 단적으로 공권력(公權力) 또는 국가권력이라 부르기도 한다. 권력의 궁극적 보장으로서 경찰 ·군대 ·교도소 등의 물리적 강제력을 가지며, 그것이 합법화되고 있는 점에 특색이 있다.
다른 의미에서 권력은 다른 인간(個人 또는 集團)의 소유 내지 추구하는 가치의 박탈의 위협을 무기로 하여 그 인간행동양식을 규제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또는 의도한 효과를 창출하는 힘이라고 할 수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