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강희제,조너선 D. 스펜스 , 역사 인물]강희제와의 인터뷰

등록일 2004.04.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조너선 D. 스펜스의 강희제란 책을 읽고 제가 강희제와 인터뷰한다고 생각하고 직접 쓴 레포트 입니다.
또한 조너선 D. 스펜스의 책 내용도 요약되어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자크기 10포인트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폐하께서는 주변의 반대세력을 어떻게 척결하고 왕위를 공고히 하셨사옵니까?
2. 폐하께서는 삼번의난, 대만복속, 러시아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하셨사옵니까?
3. 폐하께서는 이민족 왕조로서 어떤 방법으로 한족을 다스렸사옵니까?
4. 폐하께서는 한족을 지배하기 위한 새로운 통치방법이 있으셨사옵니까?
5. 왕위계승 문제에 대해 해명해 주시겠사옵니까?
6. 폐하께서는 어떤 책들을 편찬하셨사옵니까?
7. 조너선 D. 스펜서가 저술한 『강희제』에 대한 평을 해주시겠사옵니까?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폐하께서는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오르신 걸로 알고 있사옵니다.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오르면 왕권을 노리는 주변세력이 따르기 마련이온데 페하께서는 그런 세력이 있으셨사옵니까? 있으셨다면 그 세력들을 어떻게 척결하고 왕위를 공고히 하셨사옵니까?

물론 짐에게도 그런 존재가 있었느니라. 짐의 아바마마께서는 승하하시면서 어린 나를 위해 나를 보좌하게 할 네명의 신하를 지목하시고 승하하셨느니라. 그러나 그 네명의 신하 가운데서 재상 오배는 뛰어난 무공으로 주위를 압도하며 자신과 뜻이 다른 대신들은 하나씩 제거해 나가며 나를 핍박하였느니라. 오배는 자신의 지위가 높고 막중함을 빙자하여 병을 사칭하고 종종 조회에 참석하지 않기도 하였으니 어찌 방자하지 않다고 할 수 있겠느냐.
한번은 이런 일이 있었느니라. 어느 날 짐이 오배의 집으로 문병을 갔는데, 짐을 호위하던 시위 화탁의 표정이 평소와 달라 불길한 예감이 들었느니라. 그런데 그때 화탁이 짐보다 빨리 오배의 침상으로 가서 이불을 젖히니 이불 속에 숨겨든 칼이 있더구나. 이때 짐은 아무렇지도 않은 듯 웃으며 말했느니라. "칼을 몸에서 때지 않는 것은 만주인의 오랜 습관이니 의아할 것이 없다"라고 말이다.
하지만 이때부터 짐은 오배를 제거해야겠다고 결심했느니라. 그날부터 짐은 힘이 좋고 날렵한 10여 세 가량의 귀족 자제 20여 명을 선발해 그들과 함께 매일 포고를 연습하기

참고 자료

◆참고문헌

1. 『강희제』, 조너선 D. 스펜스, 이준갑 옮김, 이산 출판사, 2001년
2. 『하룻밤에 읽는 중국사』, 미야자키 마사카츠, 오근영 옮김, 중앙 M&B, 2001년
3. 『인물 중국사』, 강용규 지음, 학민사, 1994
4. 『이야기 중국사』, 조관희 지음, 약업신문사,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