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차] 세계의 차에 대해

등록일 2004.04.09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세계 여러나라의 다양한 차이 종류와 차의 성분 및 실생활에서 쓰이는 여러 효능에 대해 자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차의 사진도 있으니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 차나무
¤ 차의 성분
¤ 차의 종류
¤ 중국의 명차
¤ 발효 정도에 따른 분류
¤ 차와 건강
¤ 다도와 이밖에 여러 가지 - 다도
- 다구
- 다화
¤ 생활속의 차이용

본문내용

<< 차나무 >>
차나무는 식물학상 산차아목, 산차과, 차속, 차종의 종자 식물로서 학명은 카멜리아 시넨시스이다. 차나무의 원산지는 중국의 동남부와 인도의 아샘 지방으로 알려져 있고, 품종은 중국종과 인도종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중국종은 잎과 나무가 작은 관목으로 '중국 소엽종'이라 하고 추위에 강하고 녹차용으로 적합하다. 인도종은 인도와 중국 운남성 일부의 열대 아열대에서 자라며 잎이나 나무가 큰 교목으로 '인도 대엽종'이라 하고 홍차용에 적합하다. 우리나라와 일본의 차나무는 모두 '중국 소엽종'으로 다자란 경우에도 2m를 넘지 않지만, 중국 운남성에는 높이가 30m나 되고 수령이 천년에 가까운 차나무도 있다. '중국소엽종'과 '인도 대엽종'은 전혀 다른 종류의 차나무라는 주장도 있지만 염색체 수가 같으므로 세포유전학적인 차이는 없다고 한다. 역사적으로 우리나라 차의 생산지를 보면 <<세종실록지리지>>에는 경상도는 진주목을 포함해서 6곳, 전라도는 28곳이기록되어 있고,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경상도는 10곳, 전라도는 35곳이 기록되어 있다. 이는 현재의 산지와 지역적으로 큰 차이는 없는 것 같다. 차나무의 재배 환경은 북위 45°, 남위 30°까지이지만 우리나라는 북위 35°30' 이남에서만 자란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전라북도의 김제, 옥구, 남원, 경상남도의 함양, 밀양, 울산 지방의 남쪽에서만 차가 자라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