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 문화] 프랑스 교육제도

등록일 2004.04.0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프랑스의 교육

2. 초등 교육
1) 유치원
2) 초등학교

3. 중등 교육
1) 중학교(COLLEGE)
2) 고등학교(LYCEE)

4. 고등교육
1) 단기 고등교육
2) 장기고등교육

5. 끝마치며

본문내용

프랑스의 학제는 우리나라와 크게 다르다. 9월부터 시작되는 학기가 바로 우리의 3월 개학과 같은 첫 학기의 시작이다. 그것은 여름 바캉스를 분기점으로 한 해의 단위가 뚜렷하게 나누어지기 때문이다. 새해 달력이 나오는 시기도 1월이 아닌 바로 9월이며 모든 것이 9월부터 내년 8월까지 짜여 있다. 프랑스는 조기교육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나라이다.
프랑스의 선생님들은 대체로 엄격한 편이다. 아이가 장난을 치거나 남을 괴롭히거나 하면 그에 맞는 벌을 준다. 이는 사회는 혼자 사는 세상이 아닌 더불어 사는 곳으로서 훌륭한 어른으로 키우기 위한 한 과정이라고 말을 한다. 프랑스 선생님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아이가 건전한 시민으로서 성장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2. 초등 교육
1981년 6월 16일 유럽에서는 최초로 유치원부터 무상교육이 실시되었으며, 현재 만 4세 이상 어린이 전원이 유치원 교육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도 몇 년 전부터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시작하였고, 조기교육 열풍이 지금까지도 불고 있지만, 유치원 무상교육이 실시되지는 않는다. 강조만 하고 제도가 받쳐 주질 않는 것이다. 이처럼 높은 수치는 프랑스 여성들의 높은 취업률 때문이기도 하지만 프랑스 여성들이 마음놓고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뒷받침을 해주기 위해서라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