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역사] 삼별초에 항쟁과 그 의의

등록일 2004.04.0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부디 많은 도움이 되길...바랍니다....

목차

1.삼별초란?
2.삼별초에 기능
3.삼별초의 난
4.삼별초에 항쟁 과정
5.삼별초항쟁에 역사적 의의
6.삼별초에 성격
7.삼별초 난에 의의
8.삼별초에 역사적 오류

본문내용

▶삼별초란
고려 무신정권때의 특수군대.
1219년(고종 6) 최충헌의 정권을 계승한 최우가 방도등 치안유지를 위해 설치한 야별초에서 비롯된 것으로, 별초란 ‘용사들로 조직된 선발군’이라는 뜻이다. 그 뒤 야별초에 소속한 군대가 증가하자 이를 좌별초 ·우별초로 나누고, 몽골병과 싸우다 포로가 되었다가 탈출한 병사들로 신의군을 조직, 이를 좌 ·우별초와 합하여 삼별초의 조직을 만들었다. 삼별초는 무신정권의 전위로서 다분히 사병적인 요소도 있었으나, 항몽전에서는 그 선두에서 유격전술로 몽골병을 괴롭혔고, 무신정권이 무너지고 몽골과 강화가 성립되자 반란을 일으켰다.

▶삼별초에 기능
삼별초는 날쌔고 용감한 군대로 알려져 전투와 경찰, 형옥의 임무를 맡았다. 먼저 경찰의 기능에 있어서는 당초 삼별초의 출발이 야별초에 있었고 야별초의 출발이 도둑을 잡는 데 있었기 때문에 삼별초가 도둑을 잡고 풍기를 단속하는 치안유지 활동은 원래의 사명인 것이다. 다음으로 형옥의 기능에 있어서는 죄인을 잡아서 가두기도 하고 죄를 심문하기도 했는데 비단 도둑뿐만이 아니라 반역죄인까지도 관할하였다. 한편 전투에 있어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삼별초는 수도경비대, 특공대, 경찰대, 전위대 등의 임무를 맡아 수행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