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행동론] 인지부조화이론-페스팅거

등록일 2004.04.0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의 인지구조는 일관성이 있고 조화로운 상태, 정서적으로 평안하고 유쾌한 상태를 유지하려는 방향으로 작용하려는 경향이 있다. 즉, 개인은 어떤 지각대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념, 태도, 행동 사이에 일관성이 없다고 느끼게 되면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불유쾌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이들간에 일관성 있는 상태로 가기 위해서 노력한다.
L. Festinger에 의해 창시된 인지부조화이론은 바로 이러한 인간심리의 기본적 속성에 의해 전개된 이론이다.
인지부조화는 개인이 양립되지 않고 서로 모순과 태도와 행동사이에서 하나만을 선택해야할 때 발생한다. 이렇게 기인한 부조화는 상충되는 신념의 중요성을 줄임으로써 제거할 수 있고 안정된 새로운 신념을 습득함으로써 소거할 수 있으며, 또한 상충되는 태도와 행동을 아예 제거함으로써 없애 수 있다고 페스팅거는 노하고 있다.
사례로 들어가게 되면 이화는 평소 공기나 수질오염 같은 환경파괴 행위는 용납할 수 없다는 강한 신념을 갖고 있다. 그러나 얼마 후 인사이동으로 인해 오폐수를 처리하는 부서의 책임자로 발령을 받게 된다. 평소 이 회사는 폭우가 쏟아지는 날을 맞춰 오폐수를 강물을 흘러 보내곤 했다.

참고 자료

www.msn.com에 들어가셔서 인지부조화를 영어 타이프해보세여 그러면 영문으로 된 자료가 많이 나올것입니다. 그러나 해석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