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론] 김명수 시인에 대해서

등록일 2004.04.0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간단한 시론 리포트 입니다. 김명수 시인이 창비에서 꽤 많은 시집을 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자료가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김명수 시인 연보
2. 김명수 시인의 시세계
3.대표시와 해석

본문내용

그의 시의 소재는 무척 다양해서, 가령 못이니 볼트니 하는 전혀 시가 되지 않을 것 같은 것들까지 시의 소재로 삼는다. 놀라운 것은 이 하찮은 것들이 그의 말의 그물에 잡히면 문득 살아 움직이는 것이 된다는 점으로, 이는 그의 시적 형상력이 얼마나 뛰어난가를 말해주는 것일 터이다.

말의 절제라는 점에 있어서도 단연 그는 우리 시의 모범이다. 너무 말을 남발해서 오히려 참다운 말을 잃어버리고 있는 오늘의 우리 시의 형편을 생각하면 이 점만 가지고도 그의 시는 높이 평가받아 좋을 것이란 의견도 있었다. 그러나 시 속에 현실에 대한 절제된 분노와 그것을 바로잡으려는 강력한 의지를 새겨 넣음으로써 깊은 감동을 불러일으킨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또 그 분노와 의지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이 땅에 살아있는 것들에 대한 깊은 사랑도 감동의 원천이 되고 있다. 한편 소재의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그의 시가 풍성한 느낌을 주지 못하는 점이 흠으로 지적되기도 했고, 시원하게 탁 트인 목소리가 아쉽다는 말도 나왔다. 시가 밖으로 열려 있지 못하고 안으로 닫혀 있어 갑갑한 느낌을 준다는 의견이었다.

참고 자료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
아기는 성이 없고
바다의 눈
침엽수 지대
보석에게 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