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리엔탈리즘] 오리엔탈리즘과 우리문화 바로읽기

등록일 2004.04.0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레포트로 홍익인간 A 받았습니다!!
많이들 다운 받으셍ㅅ ^^

목차

<서론>
<본론>
<결론>
< 나의 생각 >

본문내용

< 나의 생각 >

최근 신문기사에서 커피와 케잌 대신에 전통음료와 떡을 파는 이색 까페에 대한 소개를 읽은 적이 있다. 스파게티, 피자, 프랑스 레스토랑 등의 광고가 어지러히 널려있는 사이에서 우리의 전통 먹거리 문화가 오히려 신선하게 느껴졌던 것은 왜일까?
그 동안 우리는 우리의 문화에 대해서 너무나 무관심했던 것 같다. 아니 책에 있는 말처럼 우리의 전통 문화를 부끄러워하는 지경에 이른지도 모른다. 프로 스포츠 팀의 이름에서 한글은 찾아볼 수가 없고, 브랜드 네임도 온통 영어 일색이다. 광고를 보아도 개념이 모호한 외국어가 넘치고, 밖에 나가면 이곳이 한국인지 외국인지도 잘 구분이 안갈 정도로 많은 외국어 간판들이 있다. 언제부터 이랬던 것일까. 사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이런 생각조차 해보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막연히 우리 나라 문화에 자신감을 가졌었지만, 돌아보니 나도 모르게 내 선호도는 우리 전통문화를 멀리하는 쪽으로 몰려있었다.

확실히 현 사회는 서구의 가치와 기준에 의해서 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살아가는 데 가장 기본적인 의․식․주 모두 이런 오리엔탈리즘에 의해 지배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주류적 흐름이 될 것임이 명약관화하다. 세계화․글로벌화라는 이름 하에 문화적 동질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데도 우리는 그것이 세계화의 추세 속에 당연한 결과라고 믿고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