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 한국정치 속의 지역주의

등록일 2004.04.07 | 최종수정일 2015.12.2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_^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국근현대사 수업 레포트를 준비하기 위해 우리학교 중앙 도서관에 갔다. 도서관에서 많은 책들을 보면서 어떤 주제로 쓸까 고민하였다. 책들을 간단히 살펴보면서 눈에 띄는 내용이 있었는데 바로 지역주의에 관한 것이었다. 교수님께서 수업 시간에 간간히 얘기도 하셨듯이 해마다 선거철이면 볼 수 있는 현상이다. 레포트 주제에 어긋나는 내용이 아닐까 하고 조금 걱정도 되었지만 어쨌든 마음을 정한 이상 지역주의에 대해서 꼭 쓰고 싶었다. 그러면 내가 조사한 한국 정치 속의 지역주의에 대해서 살펴볼까?
우선 지역주의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자. 야후 백과사전에서 찾아본 결과로 지역의 특수성을 바탕으로 하여 지역의 자주성을 유지하면서 그 연대 협력을 촉진하려는 입장이라고 했다. 하지만 한국 정치 속의 지역주의는 그런 의미 보다는 그 지역을 표상하는 지도자에 대한 무조건적인 지지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 더 옳을 것이다. 그러한 배타적 지지기반을 가진 지도자에 의해 위로부터 급조된 정당은 명분이나 정책과는 상관 없이 연고지역으로 부터의 몰표를 받게 된다.
즉, 지역주의는 한물 간 수구 세력의 정치적 복권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반면, 참신한 개혁세력의 등장을 가로막는 거대한 정치적 장애물이다. 결론적으로 지역주의는 한국 정치의 선진화를 가로막는 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 정당 정치론 (안희수 편저) -나남출판
-지역주의와 한국 정치 (홍기훈 지음) -백산서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