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문화사] 외국에 있는 한국의 문화유산(일본 '고려미술관'에서 찾아본 우리의 문화유산들)

등록일 2004.04.0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해외소재 우리문화재는 외국의 공·사립 박물관, 미술관 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0개국에 75,266점(40,729점은 연구소에서 확인된 점수, 34,537점은 신문 등 각종 자료를 통하여 파악된 수치임)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나 개인소장 문화재 등 확인되지 않는 것도 상당수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한다.

이들 우리문화유산들이 외국의 도처에서 발견되고 관리되어지는 이유는 우리가 역사에서 배웠던 것과 같이 임진왜란, 병인양요 등 전란기와 구한말, 일제시대, 미군정기 등 사회적 혼란기의 틈을 이용하여 해외로 유출된 것이 많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고, 또한 약탈, 불법반출 등 정확한 유출경위와 경로가 알려지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한다.

'해외에 있는 우리 문화유산'이라는 과제를 받아 들고 가장 먼저 생각이 떠오르는 나라는 역시 일본이라는 나라였다. 우리가 역사시간에 배워서 쉽게 접근이 용이했고, 또한 많은 전파를 통해서 우리문화와 유사하다는 것도 한몫 차지했다.
조사한 바에 따르면 역시 일본은 우리의 많은 문물들을 많이 섭렵했고, 또한 계승까지 하고 있었다. 우리의 현실과는 너무도 차이나는 상황이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