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분만실 case(모성간호실습)] 아두골반 분균형

등록일 2004.04.0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실습 후 낸 레포트예요..참고 하시길 바래여~~

목차

*문헌고찰
태아아두골반불균형
원인
증상
진단
치료 및 간호
*간호사정
사용약물 정리(효과.효능)
간호과정

본문내용

▷ 원인
제왕절개수술의 적응증은 모체측 요인과 태아측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모체측 요인으로는 첫째, 협골반, 아두골반 불균형, 산도의 종양, 자궁수축 이상, 이상태위(횡위, 전액위, 후방 안면위 등)로 인한 난산, 둘째, 전치태반, 태반 조기박리로 인한 산전출혈, 셋째, 과거 제왕절개분만을 했을 때, 넷째, 고혈압성 질환이 있을 때, 다섯째, 유도분만에 실패했을 때, 여섯째, 자궁수술의 경험이 있을 때, 일곱째, 음부 포진(genital herpes)가 있을 때, 여덟째, 35세 이상의 노초산부나 오랜 불임 산부일 때이다.
태아측 요인으로는 첫째, 제대탈출시 태아가 살아 있을 때, 둘째, 둔위로 있을 때, 셋째, 모체가 당뇨인 경우, 넷째, 태아심음 이상과 같이 태아의 상태가 나빠졌을 때, 다섯째, 혼합위(compound presentation)일 때이다.

▷ 증상 및 징후
아두의 하강지연, 비정상적인 선진부나 태향의 빈도증가, 연조직의 손상, 산후출혈과 감염의 증가, 태아외상과 제대탈출이 발생된다.

▷ 진단
․내진시
- 천골갑각이 만져지면 골반이 작은 것이다.
- 천골이 충분히 넓으면서 잘 굽어져 있지 않을 때는 골반강이 좁은 것이다.
- 양측벽이 상하는 직선형이고, 전후면은 곡선형이어야 정상이다.
- 좌골극이 안으로 튀어 나올수록 좋지 않은 것이다.
- 천극 인대(sacro-spinous ligament)에 두 손가락이 쉽게 들어가지 못하면 좋지 않은 것이다.
- 치골하각(sub-pubic angle)에 두 손가락이 쉽게 들어가지 못하면 좋지 않은 것 이다.

참고 자료

http://women.hanyang.ac.kr/text/
http://www.babyra.com/omgdesign/babyra
모성간호학1,2 현문사
최신 임상간호메뉴얼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