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무역] 전쟁 후의 자유 무역 체제의 발달

등록일 2004.04.0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서론:전쟁 후의 자유 무역 체제

본론
1.GATT(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
2.세계무역기구 (World Trade Organization : WTO)
3.남북 문제의 의미와 역사
4.아시아적 가치
5.NIEs의 성장과 발달

결론

본문내용

전쟁 후의 자유 무역 체제

1929년의 세계 공황 후, 식민지를 가지고 있던 선진 자본주의 제국은, 블록경제 체제를 만들어, 공황으로부터의 회복을 목표로 했다. 그 결과, 세계 무역이 축소해 식민지를 가지지 않았던 일본이나 독일을 경제적으로 추적하고 전쟁하러 달리게 하는 요인이 되었다는 반성으로부터, 1944년 국제 무역의 확대를 목표로 하는 프레튼웃즈 체제가 시작되었다. 이 프레튼웃즈 체제에 의해 IMF(국제통화 기금)와 IBRD(국제 부흥 개발 은행=세계 은행)가, 늦어 1947년 GATT(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가 만들어져 국제 무역의 확대를 통한 경제성장을 목표로 하는 미국 주도의 IMF=GATT 체제가 확립하게 된다.

1. GATT(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


(1) GATT의 성립배경
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는 관세나 무역 장벽을 경감해 자유·무차별의 국제 무역의 추진하기 위해 1947에 설립되었다. ITO(국제 무역 기관) 설립의 구상이 좌절되고 그 대체 기관으로서 설립된 경위로부터 GATT는 정식적 국제기관은 아니고, 어디까지나 통상과 무역에 관한 자발적인 국제 규약에 지나지 않는 GATT에서는 각 라운드마다 교섭이 진행되어 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