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 과학기술과 여성

등록일 2004.04.0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정말 열심히 작성한 거랍니다~

목차

1) 과학이 왜곡한 여성들 - 과학으로 인한 여성과 남성의 차별
(1) Sex와 Gender
(2) 남녀의 생물학적 차이
(3) 새로운 연구방향
(4) 여성과 기술

2)여성과학자의 소외
(1) 왜 과학이 여성을 문제삼는가?
(2) 왜 과학기술분야에서의 여성 진출이 사회적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가?
(3) 왜 여성의 과학기술계 진출에 관심을 갖는가?
(4) 과학기술과 여성, 무엇이 문제인가?
(5) 여성과학기술인력 양성의 중요성
(6) 여성과학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7) 여성과학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앞으로의 과제
(8) 한국여성과학기술인력, 국가정책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1) 과학이 왜곡한 여성들 - 과학으로 인한 여성과 남성의 차별

(1) Sex와 Gender
생물학적 성차에 대한 페미니즘의 최초의 반격은 “여성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라는 말이었다. 이 말은 시몬느 보봐르가 자신의 책 ‘제 2의 성’ 제 2부 ‘체험’이라는 장을 시작하면서 서두에 적어 놓은 말이었는데, 후에 <천성 vs 양육> 논쟁에서 곧잘 인용되었다. 물론 보봐르가 의미했던 바는 천성이냐 양육이냐가 아니라 여성이 얼마나 불합리한 체험을 하면서 성장하는 가였다. 여하튼 페미니즘은 사회, 문화적 성(gender) 개념을 제시하면서 성차를 이루는 결정적인 부분은 젠더임을 강조하였다. 젠더를 강조하게 되면 운명 같은 섹스와는 달리 상당한 변화의 가능성을 지닐 수 있다고 믿었다. 이러한 페미니즘의 문제제기는 성 정체성 연구에 커다란 전환을 가져왔고 여성에 대한 교육기회의 확산 등 실제 많은 성과를 낳기도 했다.
페미니즘은 그 출발부터 남녀간의 차이에 대해서 많은 연구를 했지만, 오랫동안 의도적으로 생물학적 성으로서의 섹스를 언급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섹스가 언급되는 방식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섹스는 여성의 ‘불리한’ 운명과 동일시되었고, 그 때문에 현 상황을 개선하려는 페미니스트들에게 적절한 개념 틀이 될 수 없었다.

참고 자료

1.남성의 과학을 넘어서 : 페미니즘의 시각으로 본 과학, 기술, 의료 ; 오조영란, 창작과비평사
2. 페미니즘과 과학 ; 하딩, 샌드라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3. 페미니즘과 기술 ; 와츠맨, 주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