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의 색] 오방색과 오간색

등록일 2004.04.07 워드파일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우리나라의 전통색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오방색
*오간색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사찰이나 궁전의 지붕을 올려다보면 검푸른 기와 아래로 아름다운 단청을 보게 된다. 단청은 오방색의 대표적인 예로 청색, 백색, 적색, 흑색, 황색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화려한 멋을 자아낸다. 이 다섯 가지 색들은 각각의 의미를 지니는 데 그 의미들은 음양오행설을 따라 이루어진다. 음양오행설이란 우주만물이 음양과 오행으로 이루어져 그 요소들이 서로 균형을 이룰 때 질서가 유지된다는 사상으로, 우주와 인간의 생명을 음과 양의 두 원리의 조화로 설명한다. 그리고 두 원리의 조화는 화(火), 수(水), 목(木), 금(金), 토(土)의 변화로 설명한다. 이 사상은 색채와 통합되었는데, 색채가 음양오행을 의미한다는 생각은 중국으로부터 전해졌다.
옛사람들은 음양오행의 ‘오행’을 색으로 나타냈는데 화는 적(赤), 수는 흑(黑), 목은 청(靑), 금은 백(白), 토는 황(黃)에 대응시켰다. 또한 색채를 동서남북과 중앙의 오방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이 오방의 각 방위에 5가지의 정색이 있고 각 정색 사이에 각각의 간색이 있다고 하였다. 여기에서 바로 오방색, 오간색이라는 말이 생긴 것이다.
오방색과 오간색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