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반도체산업, 산업분석]반도체 산업의 분석과 전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4.04.06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반도체 산업의 분석과 전망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반도체라 함은 상온에서 금속•탄소봉 등 도체보다도 전하를 잘 이동시키지는 못하나 유리•자기 등 부도체(절연체)보다는 비교적 전하를 잘 이동시키는 물질(물체)의 총칭을 말한다. 더 명확히 말하면, 상온에서의 전기저항에 있어서 저항률이 도체와 부도체의 중간 정도인 물질을 통틀어 반도체라고 한다. 현재 세계 각국에서 이 반도체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반도체 산업은 21세기 정보화사회를 선도하는 핵심부품 산업으로 국가의 첨단산업 발전을 촉진하는 주력산업으로 각 국가에서 전략 산업으로 추진 중이다. 따라서 반도체 산업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다른 분야의 도전도 많이 받고 있는 산업이다.

반도체 산업은 크게 두 가지 기준에 의해 나누어 진다. 먼저 기능에 따른 분류와 제조형태에 따른 분류가 있다. 반도체 산업을 기능에 따른 분류하면 메모리 분야와 비메모리 분야로 나누어 지며, 제조형태에 따라 나누게 되면 종합 반도체 기업, 조립전문 기업, Foundry기업, 설계전문 기업으로 분류된다. 이 글에서는 반도체 산업의 메모리 분야와 비메모리 분야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반도체 산업의 특징은 첨단 핵심 부품산업이며, Timeing 산업이다. 또한 고부가치 산업이고 고성장 산업이지만, 고 Risk 산업이다. 반도체 산업의 특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반도체 제품의 짧은 라이프 사이클을 들 수 있다. 이는 정보화, 디지털 사회로의 진전에 따라 첨단 기술의 개발 속도가 보다 빨라지고 있고 고객의 요구도 보다 빠르게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품의 종류도 더욱 다양, 복잡해지고 있으며 그 수명도 더욱 단축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을 가진 반도체 산업에서는 선행 기술을 보유하고 경쟁자보다 먼저 선행 제품을 시장에 내놓는 기업이 보다 많은 이익을 향유하는 선점자 우위 특성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반도체 산업에서는 경쟁자보다 높은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이 이를 통해 대규모 수익을 확보하게 되고 이는 다시 경쟁력의 강화로 이어지는 선 순환 사이클의 특성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기존 기업들간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고, 반도체산업의 특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첨단 기술과 우수 인력, 고기능 설비 등 제반 경영 자원을 집약적으로 보유, 활용하여야 한다. 따라서 반도체 사업에 있어서는 우선 “이러한 자원들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빨리 싸게 확보하는가?”가 경쟁의 초점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세계 반도체업계는 사업구조 개편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는 IT 열기가 식으면서 반도체가격이 원가수준에 오르락내리락하여 수익성이 극도로 악화된 데 기인한다. 더욱이 우리 반도체업계에 있어서는 인피니온과 마이크론이 정부보조금 문제로 상계관세 제소를 통해 우리 업계의 구조조정을 압박해오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