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수영] 수영

등록일 2004.04.0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수영 4가지 영법

목차

1.자유형
2.배영
3.평영
4.접영

본문내용

1. 자유형
자유형은 어떤 영법으로도 헤엄이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가장 빠른 영법인 크롤 영법으로 경기를 한다. 여기에서는 크롤 영법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1) 자세
몸의 자세는 머리, 엉덩이, 발꿈치가 수면과 수평을 이루고, 일직선으로 곧게 펴서 유선형을 만들어 물의 저항을 최소로 하는 자세가 좋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상체는 젖히지 않고 수면을 덮듯이 자연스럽게 펴는 것이 좋고, 머리는 호흡을 위하여 얼글을 옆으로 돌릴 때 입을 수면으로 내놓기 쉽도록 어느 정도 들어 올리는 것이 좋다.
(2) 팔동작
크롤에 있어서 추진력의 대부분이 팔동작에 의해 얻어지므로 크롤의 팔동작은 매우 중요하다. 초보자는 지상에서 동작을 익히고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물에서 팔동작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지상에서 팔동작을 연습할 때에는 몸을 앞으로 45°굽힌 다음, 물 속에 잠긴 기분으로 양팔의 동작을 눈으로 살펴가면서 연습한다. 크롤의 팔동작을 구분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① 입수(entry)
손바닥을 45°바깥쪽으로 돌려 엄지손가락으로 입수하고 팔을 어깨 앞으로 뻗는다. 손목을 굽힌 상태로 입수하게 되면 손등으로 물을 밀어내게 되어 스피드를 얻지 못한다. 따라서 입수시에는 엄지손가락부터 시작하여 손바닥과 팔이 앞으로 미끄러져 나가는 듯한 느낌으로 입수한다. 또한 머리로부터 가까운 지점에 입수한다거나 몸의 중심선을 넘어서 입수하게 되면 동작의 연결이 잘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몸의 균형을 잃기 쉽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