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관절의 생역학] 관절의 종류와 기능/운동

등록일 2004.04.0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관절의 종류와 기능 그리고 생역학적원리에 대해 적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관절의 디자인(Joint Design)
관절의 종류(Joint Categories)
관절기능(Joint Fuction)

본문내용

비가동성 관절(Synarthroses)

섬유성관절(Fibrous Joint)
섬유성관절에서 섬유조직이 직접 뼈와 뼈를 결합시킨다. 인체에는 3가지 다른 섬유관절 형태가 있는데 그것은 봉합관절(suture), 못박이 관절(gomphosis), 그리고 인대결합관절(sundesmosis)이다. 두 개의 뼈로 구성된 관절은 밀집된 섬유조직의 엷은 막에 의해 결합되는데 이것은 봉합관절(suture joint)이다. 구성되는 뼈들의 끝이 맞얽히거나(interlock) 혹은 서로 중첩되는 형태이다. 이와 같은 관절의 형태는 두개골에서 볼 수 있으며 유아기에는 약가느이 운동이 허용된다. 봉합관절에서 뼈의 융합은 살아있는 동안에 일어나며 골결합(synostosis)이라고 부르는 뼈결합을 일으킨다.
*예: 관상봉합(coronal suture)
톱니모양의 두정골 끝과 전두골 끝이 엷은 섬유성막에 의해 연결되어 관상봉합(coronal suture)을 형성한다. 섬유성막은 출생시 산도를 쉽게 통과하도록 운동이 일어난다. 유아기 동안에서 약간 운동이 허용되어 뇌의 성장과 두개골의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성년기에는 뼈가 완전히 성숙하며 골격결합이 되고 전혀 운동이 없다.
관절의 뼈구성이 구멍에 쐐기 못(peg)을 박은 형태의 고나절이 못박이 관절(gomphosis joint)이다. 이 관절형태의 구성부분은 섬유조직(fiborous tissure)에 의해 연결된다. 못박이 관절형태는 인체의 상악골과 하악골에 있는 치아이다.
*예: 치아의 원추형의 돌기가 상악골과 하악골과에 있는 소켓트에 박혀 있다. 성인기에서 치아를 잃게 되는데 그것은 시멘트 역할을 하는 결합조직에 질병이 생겨 손상되거나 혹은 뼈가 치아를 고정시키는 구조가 질병손상으로 일어난다. 정상 성인에서는 뼈와 치아사이의 운동이 일어나지 않는다.
또다른 섬유관절의 형태는 두뼈사이를 인대, 코드(cord), 근막(aponeurotic membrane)에 의해 연결되는 것인데 이것은 인대결합 관절(syndesmosis joint)이다.

참고 자료

임상운동학, 영문출판사, Cynthia C. Norkin, Pamela K. Levangie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