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학] 다이오드의 특성과 응용

등록일 2004.04.0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기초물리실험 리포트입니다

목차

I. Introduction
II. Related Theory
III. Materials & Methods
IV. Results & Discussion
V. References

본문내용

다이오드는 일반적으로 양쪽에 두 개의 고체 상태 반도체를 연결한 소자이다. 다이오드는 한 방향으로는 작은 저항을 보이는 반면에 반대의 방향으로는 매우 큰 저항을 보이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다이오드는 전류를 한 방향으로만 흐르게 하는 valve 로서 쓰일 수 있고 정류기( rectifier )는 이 다이오드를 이용해 만들어진다.
정류기는 교류 파형을 평균값이 0이 아닌 파형으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하는 회로로 간단히 말하면 교류 전류를 직류 전류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한다.
이번 실험에서는 이런 다이오드의 성질을 실험을 통해 직접 알아보고 이 다이오드로 정류회로를 만들어서 어떤 정류작용이 어떻게 일어나게 되는지 알아보았다.

다이오드란 전류를 한쪽 방향으로만 흘리는 반도체 부품이다. 반도체란 원래 이러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반도체라 부르는 것이다. 트랜지스터도 반도체이지만, 다이오드는 특히 이와 같은 한쪽 방향으로만 전류가 흐르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반도체의 재료는 실리콘(규소)이 많지만, 그 외에 게르마늄, 셀렌 등이 있다.
다이오드의 용도는 전원장치에서 교류전류를 직류전류로 바꾸는 정류기로서의 용도, 라디오의 고주파에서 신호를 꺼내는 검파용, 전류의 ON/OFF를 제어하는 스위칭 용도 등,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참고 자료

1. Richard C. Dorf, 1998, The Electrical Engineering - Hand Book -, CRC Press,
pp. 127 - 135
2. 인터넷 사이트 << http://eungok-th.ed.seoul.kr/junkong/ethoery1/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