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유리식 학습지도안] 수학과 학습지도안

등록일 2004.04.0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리식부분 학습지도안을 짠 것입니다.
본시안은 사칙연산 부분은 없구요.. 통분까지만 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계획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구성
(1) 단원의 구성
(2) 학습의 계열
3. 단원의 지도목표
4. 단원의 지도계획
5. 단원의 지도상의 유의점
6. 평가시의 유의사항

Ⅱ. 지도
1. 본시 학습지도안

Ⅲ. 발전
1. 진단평가
2. 분석 및 대책
3. 교정학습

Ⅳ. 평가
1. 형성평가

본문내용

Ⅰ.계획

1. 단원의 개관
수학자들은 수학의 구성 요소를 이용해 세상을 규명하려고 하는 습성이 있다. 그 대표적인 수학자가 피타고라스이다. 고대 그리스의 수학자 피타고라스는 만물은 수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했다.
중학교 3학년 학생은 난생 처음으로 이해가 잘 안 되는 이상한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수를 접하게 된다. 1, 2, 3, 4, … 와 같은 자연수나 1/2, 3/5, … 와 같은 유리수는 그래도 쉽게 이해를 했는데, 무리수를 이해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렸을 것이다.
무리수는 ‘정수와 정수의 비로서는 표현할 수 없는 수’로 정의된다.
고대 그리스의 피타고라스 학파 학자들은 직각이등변삼각형에서 자연수도 유리수도 아닌 매우 이해할 수 없는 수 무리수를 발견해 냈다.
피타고라스의 정리에 의하면, 삼각형 ABC에서 변 AC의 제곱은 변 AB, 변 BC의 각각의 제곱을 더한 것과 같으며, 제곱하면 2가 되는 수이다. 그러나 이 수는 분수로 나타내지 못하였는데 이로 인하여 피타고라스 학파는 치명적인 타격을 받았다고 한다. 왜냐하면 '선은 입자의 점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대 원칙에서 말한다면 길이는 반드시 '자연수의 분수형'으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피타고라스 학파에서는 무리수는 '있어서는 안 될 수'로 못박고 무리수의 존재를 누설하는 것을 금하고 오랫동안 비밀로 하였다. 그것을 외부에 누설한 자는 내부에서 은밀히 처벌해 버렸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 단원에서는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명확히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다항식과 다항식의 연산, 항등식의 성질과 나머지 정리, 인수분해와 약수 배수, 유리식과 무리식에 대해 익히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