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사] 국어정서법

등록일 2004.04.0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국어 정서법'에 관련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글 맞춤법 통일안>의 기본 원리
2.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
3. 외래어 표기법
4.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5. 표준어 규정

본문내용

1. 〈한글 맞춤법 통일안〉의 기본원리

〈한글 맞춤법 통일안〉은 그 총론의 제 1항에서 “한글 맞춤법은 표준말을 그 소리나는 대로 적되 어법(語法)에 맞도록 함으로써 원칙을 삼는다”는 통일안의 가장 핵심적인 방침을 표방하였다. 여기에서 ‘어법에 맞도록’이란 것이 바로 형태(形態) 위주(爲主)의 표기법을 채택하겠다는 입장의 표명이었다. 가령 어떤 명사의 기본형이 ‘잎’이라고 분석되면 이것이 주위환경에 따라 ‘입도, 임만’에서처럼 그 발음이 [입]이나 [임]으로 바뀌어도 이를 표기법에 반영하지 않고 ‘잎도, 입만’으로 표기하여 ‘잎’이라는 형태를, 즉 기본형을 고정시키는 입장을 취하였던 것이다.
‘소리나는 대로’에는 두 가지 뜻을 내포시켰던 것으로 이해된다. 그 하나는 ‘소리는 이미 변하여 그 표기법과 달라졌는데 습관 때문에 아직도 쓰고있는, 예로부터 써오던 표기법을 버리고 현실 발음에 합당한 표기법을 취한다’는 역사적 표기법이다. 그리하여 예전부터 써 오던 ‘아참(朝), 하, 나븨, 녀’ 등의 표기법을 버리고 오늘날의 ‘아침, 하늘, 나비, 여자’ 등으로 바꾼 것이다. 또 다른 의미는 ‘어법에 맞도록’ 하는 것이 지나치다고 판단될 때 발음 위주(爲主)의 표기를 택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봉모, 『국어정서법강의』, 세종출판사, 2001
이익섭, 『국어학개설』, 학지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