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의학] 과학과 한의학

등록일 2004.04.0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들어가며.. 동서양의학에 대하여
과학적개념에 대한 반성
한의학의 과학적인 면
결론.. 과학으로서의 한의학

본문내용

※ 들어가며 - 동・서양의학에 대하여

15세기까지는 서양도 동양의학과 다를 바 없는 길을 걷고 있었다. 동양이 그랬던 것처럼, 서양 역시 작용기제가 명확히 알려지지 않은 치료경험에 근거해 환자를 치료했다. 그러던 것이 르네상스와 ‘과학혁명기’를 거치면서 크게 변모하기 시작했다. 베잘리우스에서 비롯된 근대해부학과 윌리엄 하비 등에 의한 근대 생리학의 세례를 받으면서 서양의학의 인간관과 질병관은 종래의 전인적이며 조화와 균형을 중시하던 데에서 분절적이며 실체론적인 것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그리고 뒤이어 모르가니, 비샤, 피르호우 등에 의해 해부병리학이 확립되면서 서양전통의학은 현대의학이라는 새로운 체계로 탄생하였다.
서양학문의 근본바탕은 정신과 물질을 분리해서 보는 기계론적 사고방식인 이분법적인(분석적) 사고체계에서 출발한다. 그러한 서양의 사고가 정치경제사회철학은 물론 의학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이리하여 분석적인 서양의학은 질병 치료에서도 몸을 분리하고 분석하는 데로 나아갔고 반면에 동양의학은 질병 치료로 몸 전체를 종합하는 데로 나아갔다.

질병 치료에서는 흐트러진 몸의 균형을 바로잡아 병원균이 살 수 있는 환경을 차단함으로써 자연히 물러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자료

한의학은 부흥할 것인가
첨단과학시대에 역사시계는 멈추는가.
한의학비판과 평론
과학혁명의 구조
대체의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