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화학]Test strip을 이용한 뇨검사

등록일 2004.04.0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직접실험하고 쓴것입니다.

목차

◈재료 및 기구◈
◈실험원리◈
◈방법◈
◈소변의 성상과 질병◈
◈오줌이상으로 알 수 있는 질환◈
◈결과◈
◈고찰◈
◈주의할 점◈

본문내용

◈재료 및 기구◈
Reagent strip, 종이컵

◈실험원리◈
☞ reagent strip의 변색정도를 통해 알아보는 이상유무
-적혈구: 대소변이 누르스름한 것은 적혈구(붉은피톨)가 죽어서 파괴된 부산물 때문이다. 적혈구가 대량으로 섞여 있으면 오줌은 붉은 포도주색이 되며 이는 출혈성방광염이나 요로 결석 등의 경우에 볼 수 있다. 양성인 경우에는 신염,방광염 결석 외 신장이나 방광의 종양이 우려되지만, 신장이 하수되기 쉬운 사람은 서 있거나 오래 걸은 뒤에도 흔히 양성이 되는 일이 있다.
-빌리루빈: 간세포성 황달일 때는 혈중에 축적되며, 2.0~3.0mg/dl 이상이 되면 뇨 중으로 배설된다. 뇨 중 bilirubin 검사는 황달의 진단과 그 경과의 판정상 중요하다.
-urobilinogen: 담즙으로 장에 배설된 빌리루빈(담즙색소)은 장에서 다시 혈액으로 흡수되어 간장에서 재이용(장간순환)되지만 이 과정에서 유로빌리노겐이 되어 오줌 속에 일부 배설된다. 간기능장애나 용혈성빈혈에서는 양성(+)이 되지만,건강한 사람이라도 운동,과로,음주 뒤에는 일시적으로 양성을 보이기도 한다.
-protein: 오줌 속의 단백질의 유무와 그 양을 조사한다. 양성일 때는 신장이나 방광 요도의 병을 생각할 수 있다. 만성신염이나 신증후군,당뇨병성신증에서는 병태가 무거울수록 오줌 속의 단백량이 증가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