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 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틀니-박완서

등록일 2004.04.0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직접 구성하였습니다
도움이되었음 좋겠는데

목차

1.작가론
2.<대표 작품>
3.활동 포인트
4.학습과정
5.주요학습내용
6.지도상 유의점
7.핵심정리
8.이해와 감상
9.전체 줄거리

본문내용

박완서의 작품들은 대부분 사람답게 사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병든 사회에서 개인이 겪게 되는 좌절과 패배, 이러한 현실에 대한 깨달음과 반항, 반항의 좌절 등에 관한 것이다.
이 작품에는 몇 가지 의미 있는 사건들이 서로 긴밀한 관련이 없는 듯 제시되고 있다. 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의 문제, 예술을 포기하고 일상의 삶 속으로 빠져드는 절망감, 가족 간의 알력, 이민에 대한 판단, 오빠가 간첩으로 파견되리라는 데서 오는 감시 등. 이러한 개별적인 사건들은 떨어져 있는 듯하면서 실상은 모두 '나'에게 집중되어 있다. 이들은 인간이 살아가며 받을 수밖에 없는, 또 우리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삶의 무게의 한 표상인 것이다. 그러한 삶의 무게를 견디며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것이 바로 소시민들의 삶이며, 우리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현실인 것이다. 이 작품은 이러한 일상적인 삶의 문제를 소설로 형상화했다.
그렇다면 무엇이 오늘 우리의 사회를 이렇게 사람다운 사람이 발붙이고 살기 힘든 황폐한 고장으로 만들어 버렸는가? 복잡하게 얽히고 설킨 원인과 숱한 사연들이 있겠으나, 그 결정적인 원인 가운데 하나는 오늘 우리의 사회가 분단된 나라의 냉전적 사고 방식 위에 서 있는 사회라는 사실에서 찾아질 수 있을 것 같다. [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틀니]라는 단편에서 박완서는 분단 시대의 냉전적 현실 구조가 어떻게 사람들의 삶을 위축시키고 황폐화시키는지를 극명히 밝혀 보여 준다.

참고 자료

출전 : 『현대문학』(197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