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사회] 일왕,천왕이라는 호칭에 관해

등록일 2004.04.0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천왕이라는 호칭에 대한 역사,근원과 더불어 천왕,일왕 호칭에 대한 저의 생각을 담았습니다.

목차

1.서론
2. 본론
2.1 신권천황제와 상징천황제
2.2 천황제의 연속
2.3 천황제와 과거청산
3. 결론

본문내용

외교상 혹은 국제관례상 한 나라를 대표하는 사람의 호칭은 상대 국가의 호칭을 존중하는 것이 예의이다. 이것은 물론 한국인도 잘 알고 있는 상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왜 유독 일본에 대해서만은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일까? 물론, 그 이유는 한국인의 반일감정과 깊은 연관을 갖고 있다. 한국인의 반일 감정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것은 1910년부터 약 35년간의 일제강점기 시절의 아픈기억들이다. 현재 일본의 천황을 천황이라고 할 것인가, 일왕이라고 할것인가 라는 논의가 일어나게 된 것 역시 이러한 한일관계에서 부터 출발한 것이다. 옛날 중국의 영향권 아래에 있던 시절, '皇帝' 라는 호칭에 대한 조선의 입장과, 지금의 일본 천황에대해 고민하고 있는 한국의 입장은 엄연히 다르다. 이것을 중국의 화이사상과 결부시켜서 볼 수도 있겠지만, 한국인이 느끼는 일본 천황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한다면 단지 한국인이 화이사상에 사로잡혀 일본 천황의 호칭문제로 고민하고 있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이것은 단지 한자와 관련된 문제만은 아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