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경제원론] 자본주의의 생성과정과 그 번영,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등록일 2004.04.03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금까지 자본주의가 생기고 번영한 과정을 요약하고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가 어떤 모습일지 피터드러커의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를 참고해서 분석했습니다. 부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사회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식사회로
·조직사회
·노동, 자본 그리고 그들의 미래
·새로운 노동력의 생산성
·책임에 기초한 조직

2) 정치체제
·주권국민국가에서 거대 국가로
·범 국제주의, 지역주의, 종족주의
·정부기능 회복의 필요성
·사회부분을 통한 시민정신의 회복

3) 지식
·지식 - 지식경제학․지식생산성
·학교의 책임
·교육받는 사람

본문내용

Ⅰ. 사회

제 1장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식사회로
과거 역사의 자본주의를 현대적 자본주의와 체제로 변화시킨 것은 속도와 범위였다. 속도와 범위가 기술진보를 산업혁명으로 전화시켰다. 이 전환은 지식의 의미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에 의해 촉진되었으며 지식 그 자체가 자원이 되고 효용이 되고 말았다. 과거에는 지식은 언제나 사유재산이었으나 어느 한 순간에 지식은 공공재산이 되어버린 것이다. 지식의 의미 변화의 첫 번째 국면인 100년 동안 지식은 작업도구와 제조공정 그리고 제품에 적용되었다. 이것이 산업혁명을 일으켰다. 그러나 그것은 마르크스가 말하는 소외와 새로운 계급과 계급투쟁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공산주의를 잉태하였던 것이다. 1880년경부터 시작하여 제2차 세계대전 무렵 최고 절정기에 이른 두 번째 국면에서 새로운 의미의 지식은 작업 그 자체에 적용되었다. 이것은 생산성 혁명으로 연결되었고, 그 후 75년 만에 생산성 혁명은 프롤레타리아들로 하여금 소득이 거의 상위 계층과 맞먹는 중산층 부르주아로 바꾸어 놓았고 생산성 혁명은 계급투쟁과 고산주의를 패배시켰던 것이다. 마지막 국면은 제2차 세계대전 후에 시작되었다. 지식이 지식 그 자체에 적용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경영혁명이다. 지식은 빠른 속도로 자본이나 노동과 나란히 하나의 생산수단이 되고 있다.

참고 자료

피터 드러커 -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