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론] 고통받는 인간 서평

등록일 2004.04.0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Ⅱ.본론

1장 논의를 시작하면서
고통이란 감추어진 실체에 도전을 시도하여 고통을 철학을 통한 성찰로 인식하고 분석하며 적용하고자 하는 사유실험을 하고자 했다. 머리말에서 고통당하는 이들을 위하여 썼다면 그 대안에서 고통은 주관적이라는 사실에 적극적으로 유념하여 전개한다고 희망을 불어넣어 주어야 했었다고 본다.
2장 고통과 철학에서는 철학에 갖는 소극적이고 편파적이며, 그 다방면에 영향권을 갖고 있는 철학이 ‘논리’ ‘체계’라는 자기 정체적인 모순속에서 제 역할을 감당하지 못하고 있음에 자책을 하면서 고통속에 동참하여 고통의 의미를 발견하고자 하는 변혁을 꾀하고 있다. 모든 인간속에 함께하지 못하며, 상대적인 철학의 모순과 부족함을 인정하면서 도전하고 있는 것은 잘한 부분이라 여겨진다.
3장 ‘아픔’, ‘괴로움’, ‘고통’이란 소고에서는 실체나 보여지지 않는 미지의 모습이 인간의 정신작용에 특별히 존재한다고 보면서 고통은 정신적, 육체적 아픔을 수반하고 정도가 문화와 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고 보았다. 아픔이 고통의 전형으로 공통성을 가진 정신체이며 모든 다른 인식과 경험의 바탕이 되는 경험이라고 했다. 아픔이 있어야 고통이 수반되어진다는 의견에 공감하는 것이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