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사] 사마천의 사기 평준서

등록일 2004.04.03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양사 강독 수업 시간에 강독한 것을 제가 쓴것입니다. 모르는 단어는 찾아서 각주로 달아놓았습니다.
예) ) 오왕 유비: 오왕 유비는 한나라 고제(유방)의 형인 유중의 아들이다. (이하생략)

평준서의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직접 사기에 관한 책을 읽으셔도 되지만 읽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때 도움이 되는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나라가 일어나고 진나라의 폐단을 이어 받아서 장부는 군대에 나아가고 노약자는 양식을 운반하였으며 요역이 많고 극심하여 재물이 텅 비었으며 천자도 고른 4마리의 말이 끄는 수레를 타지 못했다. 어떤 장군이나 재상은 소가 끄는 수레를 타기도 했으며 백성들은 축적할 것이 없었다. 이때 진나라의 돈은 무겁고 사용하기에 불편하여 백성들로 하여금 고쳐서 만들도록 했으며 황금 한정을 한 근으로 했으며 법령을 간략하게 하였다. 그 결과 법을 지키지 않고 이익을 쫓는 백성들이 남은 것을 축적하고 시장의 물가를 사들여 물가가 크게 오르고 쌀값이 올라 쌀 한 섬은 만전에, 말 1필은 백만 전에 거래되었다.

천하가 평정된 후 고조는 상인들이 비단옷을 입거나 수레를 타지 못하게 하였고 조세를 무겁게 하여 그들을 곤혹스럽게 하였다. 효혜, 고후 시에는 천하가 처음으로 통일되었기에 상인들에 관한 법률을 완화시켰다. 그러나 시정의 자손들은 여전히 벼슬길에 나가 관리가 될 수 없었다. 국가는 관리의 녹봉을 계량하고 관아의 비용을 계산하여 백성에게 세금을 부과하였다. 산천원지 및 시정의 조세 수입은 천자로부터 봉군의 탕목읍까지 사비로 썼지 공적 비용으로 쓰지 않았다. 산동의 곡식을 중도관으로 옮겼는데 그 양이 1년에 수십만석에 불과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