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영미 문화와 영화] 영화 `트루먼쇼` 를 보고

등록일 2004.04.02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영화 '트루먼 쇼'를 보고 느낀점을 발표하기 위해 쓴 글입니다. 원래는 5장 정도 분량이었는데 제가 핵심만 추렸습니다.(그니까 분량은 2장이지만 내용은 5장이죠.)
발표하고 교수님께 칭찬받은 글이니까 꼭 참조하셔서 좋은 글 쓰세요!!^^

목차

1. 현대선진문명(자본주의원칙 / Mass Media 외...)등
과 연관하여.
2. 진정한 자아회복.
3. 영화속의 시청자와 그 시청자를 보는 영화의 관객
(우리)
4. 트루먼 쇼를 통해 본 `빅브라더`

본문내용

1. 현대선진문명(자본주의원칙 / Mass Media 외...)등과 연관하여.

Truman Show 쇼 제작감독자 크리스토프는 트루먼이 태어날 때부터 서른 살 즈음의 성년이 된 지금까지 그의 일거수일투족을 전 세계에 TV를 통해 24시간 생방송한다. 그가 마시는 코코아 한잔부터 그가 사용하는 모든 생활 용품 하나하나가 광고의 대상이다. 자신의 세계가 만들어진 것이라는 사실을 혼자 모르는 실제 인물 트루만의 삶이라는 흥미있는 쇼 설정에 시청자는 일상사를 제쳐두고 이 프로그램에 매달리며, 감독은 시청률 최고인 이 쇼를 유지시키기 위해 이 가상 현실 속에서 벗어나 자아를 찾고자 하는 한 인간을 철저히 방해하고 통제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언론의 기업성 역시, 최대한의 이윤추구에 그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매스미디어는 높은 시청률의 프로그램을 쫒는 광고주의 관심에 편승하게 되고 최대한의 시청자 확보를 위해 흥미위주의 오락성 짖은 프로그램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이 현실의 실정이다. 맥루한이 일찍이 매스미디어의 비인간화 경향을 경고했듯이, 오늘날 “돈” 의 노예가 된 매스미디어 앞에서 “인간성”을 부르짖는 것은 어쩌면 현실성이 없는 일인지도 모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