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사] 고려사회의 귀족적 성격

등록일 2004.04.0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려사회를 보는 관점중에서 귀족적 성격에 관하여

목차

Ⅰ. 머리말

Ⅱ. 귀족, 귀족제의 개념
1. 귀족의 개념
2. 귀족
3. 귀족?가문의 의식

Ⅲ. 귀족제설의 제도적 측면
1. 음서제도
2. 공음전시

Ⅳ. 귀족제설의 정치 사회적 측면

Ⅴ. 과거제로 본 귀족제설

Ⅵ.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고려 사회가 貴族制적인 성격을 가진 사회인가, 官僚制적인 성격을 가진 사회인가에 대한 논의는 오랜 기간동안 있어왔다. 어떤 사회를 하나의 성격으로 규정한다는 것은 어쩌면 그 사회를 보는 시각을 좁힐 위험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것보다는 그 사회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는데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논쟁이 오랜 기간동안 계속되고 있는 이유일 것이다. 그리고 만약 한 사회의 성격이 규정될 수 있다면 한국사가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고려 사회의 성격에 대한 논의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고려를 귀족적인 사회로 보는 것은 일제시대부터 있어왔지만, 본격적인 연구는 1960년대 이후에 이루어졌으면, 1970년대에 들어와서는 관료제 사회로 보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고려 사회의 성격에 대한 이해가 더욱 깊어졌다고 할 수 있다. 귀족제설과 관료제설이 제기된 근본적인 요인은 한마디로 말한다면 고려의 지배계층인 官人層들을 선발하는 제도를 어떻게 보느냐에 차이에 있다. 귀족제설에서는 이들이 祖父의 蔭德에 의해 관직에 나가는 蔭敍制가 일반적이었으며 이들이 정치적 주도권을 갖고 있었다고 본다. 반면에 관료제설에서는 개인의 능력을 시험하는 科擧制에 의해서 관인층이 선발되었으며, 이들이 정치를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으니 고려는 관료제 사회라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金龍善, 《高麗蔭敍制度硏究》, 一潮閣, 1991.
朴龍雲, 〈高麗 家産官僚制說과 貴族制說에 대한 檢討〉, 《高麗時代 臺諫制度 硏究》, 一志社, 1980.
______, 《高麗時代 蔭敍制와 科擧制 硏究》, 一志社, 1990.
李基白, 《高麗貴族社會의 形成》, 一潮閣, 199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