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서양문화] 르네상스 이후 서양문화 예술의 흐름(미술측면

등록일 2004.04.02 워드파일MS 워드 (doc)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바로크 미술
(2) 17세기 네덜란드 문화예술
(3) 로코코 미술
(4) 낭만주의
(6) 사실주의
(7) 인상주의
(8) 오늘날의 문화예술

본문내용

(1) 바로크 미술
1) 바로크의 정의
바로크란 모양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못한 진주라는 뜻이다. 불규칙하고 불균형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 이 말은 바로크 미술을 경멸하는 데서 유래되었다.
르네상스의 아름다운 양식이 유럽 사회에 계속 이어져 오다가 17세기에 걸쳐 매우 색다른 양식이 나타났다. 주로 건축에서 뚜렷이 나타났는데 당시 사람들은 전통에서 벗어난 새로운 양식을 별로 좋게 보지 않았다. 그리하여 19세기의 유럽 사람들은 이 새로운 양식을 경멸하여 바로크라고 불렀던 것이다.
그러나 20세기 초에 이르면서 바로크 양식이 르네상스 정신과는 다른 바로크 시대의 새로운 인간 정신을 표현하려고 한 고유한 양식이라는 것을 인정하게 되었다. 따라서 바로크라는 말은 원래의 뜻과는 곤게 없이 시대 양식의 명칭으로 불리어지게 된 것이다.
바로크 양식은 건축 양식뿐만 아니라 회화나 조가 등의 미술 양식 전반과 문학이나 음악 등의 문화 전반에 걸쳐 사용하게 되었다.
2) 바로크 미술의 발생
16세기 후반에 일어난 종교 개혁에 저항하기 위하여 유럽에서는 카톨릭 국가를 중심으로 반 종교 개혁이 일어났다. 그로 말미암아 성당을 많이 지었는데, 아주 화려하게 꾸며 그 위세를 상징하려고 했다.
한편, 절대 왕정 국가들은 왕권을 과시하기 위해 대규모의 화려한 궁전을 건축하였다. 이러한 계기로 바로크 미술이 발생하게 되었다. 그러나 근복적으로는 한 가지 양식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찾는 예술가 정신에서 발생했다고 할 수 있다. 곧 바로크 미술은 르네상스 양식에 만족하지 않고 인간의 감정을 보다 적극적으로 표현하려고 한 것이다. 이와 같은 사회적 원인과 예술가 정시에 의해서 바로크 미술이 발생하게 되었다.
에스파냐에서는 베네치아 파의 거장 티치아노의 영향을 받은 엘 그레코에 의해 발전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