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미분&적분학] 미적분학의 필요성과 그 응용분야

등록일 2004.04.01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 주변에 일어나고 있는 여러 가지 운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적분이 꼭 필요하다. 미적분이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대부분 과학을 통해서이다. 과학에 있어서 수학이 중요한 이유는 어떤 이론이 있다면 그 이론의 맞는지 틀리는지를 판명하는데 수학적인 계산을 통해서 하기 때문이다. 즉 수학적으로 계산하여 실험치 와 비교하면 그 이론이 맞는지 틀린지 알 수 있다. 수학을 통하여 증명되는 셈이다. 그러므로 수학을 못하면 과학을 못하고 공학은 아예 시작도 못하는 것이다. 과학의 발전과정중에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수학중 하나가 바로 미분, 적분이다.

영국의 뉴턴은 운동체의 속도를 구하는 과정에서 미분법을 발견하였다. 이와는 별도로 독일의 라이프니츠는 곡선의 접선 또는 극대, 극소를 고찰하는 수단으로 미분법을 발견했다. 그리고 프랑스 사람들은 미적분을 처음 발견한 사람이 프랑스의 페르마라고 주장하는데, 그 이유는 페르마가 극대값, 극소값을 오늘날의 미분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구하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뉴턴의 미분법은 여러모로 미비한 점이 많았는데, 그것을 수정한 사람 중의 한 사람이 독일의 바이어슈트라스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