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미생물학실험] 생맥주의 효모분리

등록일 2004.04.0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여~~*^^*

목차

1.제목
2.실험원리
3.시약 및 기구
4.실험방법
5.결과
6.고찰
7.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효모는 자연에 널리 분포되어 있지만 주위에서 간단히 분리하는데는 과실의 표면(특히 포도), 주박(청주 효모), 압착 효모(빵 효모) 등이 좋다. 압착효모를 제외한 포도나 주박 중에는 효모 이외의 미생물이 혼재되어 있다. 따라서 우선 목적의 효모에 적합한 배지로 최적배양조건을 주어 다른 균보다도 우선하여 증식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균을 취하는 것이 목적이다.

2. 실험 원리

효모
곰팡이나 버섯 무리이지만 균사가 없고, 광합성능이나 운동성도 가지지 않는 단세포 생물의 총칭이다. 전형적인 효모는 출아에 의해 증식하는 크기 8 m의 타원형 ·구형인 세포이다. 효모의 어원은 그리스어로 ‘끓는다’는 뜻을 가지며, 이것은 효모에 의한 발효 중에 이산화탄소가 생겨 거품이 많이 생기는 것에서 유래한다.
대부분 토양 속에 살지 않으며 꽃의 꿀샘이나 과실의 표면과 같은 당농도가 높은 곳에 많이 생육하고 있다. 당을 발효시켜 에탄올과 이산화탄소를 생산하는 능력을 가진 것이 많다. 이 성질은 맥주의 제조나 빵의 발효에 이용되고 있으며, 기원전 수천년경에 이미 상당히 완성된 형태로 행해졌던 것이 바빌로니아의 고도 발굴이나 로제타석(石), 이집트의 유적 연구 등에서 확인되었다. 과실주와 같은 간단한 술은 더 일찍 만들어졌고, 부모로부터 자식에게 전승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