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의약학] 위약효과(placebo effect)에 관한 고찰

등록일 2004.04.01 워드파일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플라시보 효과의 역사
1.1 발견
1.2 구체적 예시와 실험 분석
1.3 메커니즘
1.3.1 심리적 해석
1.3.2 과학적 증명
1.3.2.1 신경 생리학적 관점
1.3.2.2 뇌의 활동과 관련된 작용기작
1.3.2.3 신체의 방어작용의 활성화
1.3.2.4 자연적인 치료라는 이론
1.4 전문가의 견해
1.4.1 긍정적
1.4.2 부정적

2. 플라시보의 이용 방향
2.1 이용 가능한 방향
2.1.1 과거
2.1.2 현재
2.1.3 미래
2.2 이용과정에서의 문제점
2.2.1 부작용
2.2.2 윤리적 측면에서의 문제점
2.2.3 더 나은 치료에 대한 걸림돌

3. 결론 및 고찰
3.1 플라시보 효과의 한계
3.2 플라시보 효과에 대한 고찰
3.2.1 위약 처방
3.2.2 플라시보 효과의 인위적 유도

본문내용

최근의 연구 결과로는 플라시보 약물이 진통제가 작용하는 뇌내 부위에 동일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스웨덴 스톡홀름 소재 인지신경생리학 연구소의 마르틴 잉그바르 박사팀은 7일 '사이언스'誌에 공개한 논문에서 "플라시보 약물이 통증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진 뇌내경로를 활성화시켜 진통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사료된다"고 밝혔다. 잉그바르 박사는 "결코 플라시보 효과가 환자의 상상에 의한 가공의 결과물에 불과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의 연구팀은 시험대상자들에게 매우 고통스러운 수준의 뜨거운 느낌에서부터 전혀 통증을 수반하지 않는 온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준의 자극을 가한 후 나타나는 반응을 양전자 방사 단층촬영법(PET)을 활용해 측정했다. 시험을 진행하는 동안 참여자들에게는 마약성 진통제 또는 플라시보를 복용토록 했으며, 일부에는 아무런 약물도 제공되지 않았다.
그 결과 진통제나 플라시보를 복용한 그룹 모두에서 통증완화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두 그룹 모두에서 문측(吻側) 前 대상피질(ACC)이라는 뇌내 부위의 활동이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ACC는 통증을 조절하는 과정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잉그바르 박사는 "오히려 플라시보에 뚜렷한 반응을 보인 환자들에게서 ACC의 활동이 가장 크게 증가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통증이란 매우 주관적인 경험이며, 따라서 플라시보 효과도 환자의 기대수준이나 통증완화 욕구 등 몇가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사료된다"고 피력했다.

위약은 일부 우울증 환자들에게 효과적이라 한다. 우울증 환자들이 플라시보를 복용하고 나면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난 다음 뇌의 앞쪽에서 활동성이 감소하는 것과 같은 현상이 나타나며, 자신이 복용한 약이 위약인 것을 알게 되고 나면 그러한 현상이 없어진다고 한다. 이렇게 뇌의 일정한 부분의 변화는 몸 전체에 걸쳐서 변화를 일으킬 수가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