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실험] 화학전지

등록일 2004.04.0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Abstract
2. Data & Results
3. Discussion
4. Reference

본문내용

실험 A에서는 다니엘 전지를 만들어서 직접 기전력을 측정해 보았다. 하지만 측정된 기전력이 이론값 보다 모두 작음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아마도 이론을 계산할 때에는 전자가 2몰이 반응 되는 것으로 했는데, 실제 실험결과에서는 전자가 1.3몰 밖에 반응 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즉 모든 이온들이 다 반응을 하는 것이 아닌 것이다. 하지만 이것 외에 염다리와 전극의 위치에 따라 전업이 또 많이 바뀌었다. 이것도 실험의 오차에 한 몫했을 것이다.
실험 B에서는 공유결합 물질, 이온결합물질, 전해질 등의 전기전도도를 측정해 보았다. 그리고 증류수의 전기전도도도 측정하였다. 결과를 보면 전해질이 있는 것에서만 전기가 통했다. NaCl은 Na+와 Cl-로 이온화되어 이것들이 전기를 운반해 주고, 귤에서는 시트르산이 있어 이 산으로부터 나온 H+가 전기를 운반해 준 것이다. 하지만 시트르산은 약산이기 때문에 H+가 많이 나오질 않아 불의 세기는 약하였다. 이렇게 NaCl은 이온화 되는데, 설탕은 이온화 되지 않을까. 이것은 전기음성도의 차이로 설명 될 수 있을 것이다. Na와 Cl은 전기 음성도가 각각 0.93, 3.16주1으로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결합이 전기적으로 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설탕은 C가 2.55 H가 2.20 O가 3.44주2로 그리 큰 차이를 보이진 않는다. 그래서 이 결합은 전기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공유결합이라는 형식의 결합으로 이루어 져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따라서 전기적인 결합인 소금은 물속에서 그 결합이 끊어지면서 이온이 생기지만 공유결합을 하고 있는 설탕은 그렇지 못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