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간호학] 심장 판막 수술에 대하여

등록일 2004.04.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심장판막질환의 외과적 치료
판막질환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
정상판막과 비정상 판막 비교
판막질환의 치료
판막치환술
입원에서 수술까지
수술이 끝나면 중환자실로
의사를 찾아야할 경우
인공심장판막을 가진 후

감염성 심내막염
심내막염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심내막염을 일으킬 수 있는 상대적인 위험도
심내막염의 증상은 무엇인가?
심내막염 예방을 위한 치료지침

본문내용

심장판막질환의 외과적 치료

판막질환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
판막질환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은 류마티스열인데 이를 앓고 나면 그 후유증으로 여러해에 걸쳐 판엽이 두꺼워지거나 딱딱해지며, 판막이 서로 맞닿는 곳이 말려들거나 당겨지기도 하고, 판막의 갈라진 부위가 서로 융합되기도 하는 등의 병리현상이 일어납니다. 그 결과 판막질환이 발생하며 승모판 질환은 대부분 이러한 류마티스열이 원인입니다. 그밖의 원인으로는 선천적으로 판막에 이상이 있는 경우도 있고, 나이가 들면서 판막조직이 약해지기도하고, 석회질의 침착이나 섬유화로 인해 딱딱해지는 등의 퇴행성변화도 원인이 됩니다.

정상판막과 비정상 판막 비교
판막별로는 승모판에 이어 대동맥판이 가장 흔히 침범되고, 삼첨판은 다른 판막질환이 심한 경우에 이차적으로 손상을 받기 쉬우며, 폐동맥판은 흔히 선천성 이상과 관련되어 병변이 생깁니다. 또한 세균감염이 심장내로 전파되어 심내막염이 발생하면 그로인해 판막이 심하게 파괴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갖가지 병리현상으로 인해 판막이 열려야 할 때 완전히 열리지 않게 되어 단면적이 감소하게 되면 이를 판막협착증이라고 하고, 닫혀야 할 때 완전히 닫히지 않게 되어 혈액이 역류하게 되면 이를 판막폐쇄부전증이라고 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